2024-04-19 12:20 (금)
[긴급] 다크웹 해킹포럼에 한국군 무인기(드론) 관련 해킹정보 판매글 올라와
상태바
[긴급] 다크웹 해킹포럼에 한국군 무인기(드론) 관련 해킹정보 판매글 올라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5.30 18: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올라온 내용으로 추정되지만, 한국군 드론 관련 중요 정보인지 파악해 대비해야
5월 28일 다크웹 해킹포럼에 올라온 한국군 무인기 관련 데이터베이스 판매 게시글.
5월 28일 다크웹 해킹포럼에 올라온 한국군 무인기 관련 데이터베이스 판매 게시글.

다크웹 해킹포럼에서 2023년 5월 28일 대한민국 국방 데이터베이스 관련 내용을 판매한다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해외 해킹포럼 exposed.vc에서는 ‘1ucif3r’이라는 유저가 ‘South Korean Military Database’(대한민국 군 데이터베이스)라는 제목으로 게

시물을 올리고 아래와 같이 설명글을 남겼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군 데이터베이스

세부 정보: 한국군은 해군 전함과 해병대가 운용할 4억 7천900만 달러 규모의 무인 항공기 프로젝트다.

내용 : 무인항공기에 대한 기술 및 기계적 특성에 관한 이미지 및 문서, 관련된 다양한 공식 문서.> 라는 내용이다. 

즉 한국군의 무인항공기 정보를 판매하겠다는 게시글이다.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로드하려면 비트코인이나 그 사이트의 포인트가 필요하다. 

다른 해킹포럼에서도 한국군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판매한다는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다른 해킹포럼에서도 한국군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판매한다는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한편 다른 해킹포럼에서도 한국군 데이터베이스를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온 것도 확인됐다.  

지난해 3월 다크웹에 올라온 한국 무인기 관련 정보 판매  내용.
지난해 3월 다크웹에 올라온 한국 무인기 관련 정보 판매 내용.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전문가에 따르면, “지난해 LeakTheAnalyst라는 닉네임의 해커가 한국군 관련 데이터를 판매한다는 게시글이 올라온 바 있다. 아마도 새로운 내용이라기 보다는 그때 올라온 내용을 다시 올린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지 못해 정확히 어떤 데이터인지는 특정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한편 LeakTheAnalyst가 지난 3월에 다크웹 해킹포럼에 올린 내용은 이스라엘 방산업체인 ‘Elbit System의 자회사 UAV Engines와 한국 대한한공 정찰용 드론 관련 해킹 데이터들이었다. 즉 양사 계약관계애서 만들어진 문서들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판매한다는 게시글이었다. 

하지만 최근 북한 무인기가 한국 상공을 정찰한 상황이며 우크라니아-러시아 전쟁에서 드론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는 점 등으로 볼때 무인기에 대한 정보유출은 위험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국방부는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전문가와 긴밀히 협력해 유출되고 판매된 데이터베이스 확보와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