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크웹 해킹포럼에서 2023년 5월 28일 대한민국 국방 데이터베이스 관련 내용을 판매한다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해외 해킹포럼 exposed.vc에서는 ‘1ucif3r’이라는 유저가 ‘South Korean Military Database’(대한민국 군 데이터베이스)라는 제목으로 게
시물을 올리고 아래와 같이 설명글을 남겼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군 데이터베이스
세부 정보: 한국군은 해군 전함과 해병대가 운용할 4억 7천900만 달러 규모의 무인 항공기 프로젝트다.
내용 : 무인항공기에 대한 기술 및 기계적 특성에 관한 이미지 및 문서, 관련된 다양한 공식 문서.> 라는 내용이다.
즉 한국군의 무인항공기 정보를 판매하겠다는 게시글이다.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로드하려면 비트코인이나 그 사이트의 포인트가 필요하다.

한편 다른 해킹포럼에서도 한국군 데이터베이스를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온 것도 확인됐다.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전문가에 따르면, “지난해 LeakTheAnalyst라는 닉네임의 해커가 한국군 관련 데이터를 판매한다는 게시글이 올라온 바 있다. 아마도 새로운 내용이라기 보다는 그때 올라온 내용을 다시 올린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지 못해 정확히 어떤 데이터인지는 특정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한편 LeakTheAnalyst가 지난 3월에 다크웹 해킹포럼에 올린 내용은 이스라엘 방산업체인 ‘Elbit System의 자회사 UAV Engines와 한국 대한한공 정찰용 드론 관련 해킹 데이터들이었다. 즉 양사 계약관계애서 만들어진 문서들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판매한다는 게시글이었다.
하지만 최근 북한 무인기가 한국 상공을 정찰한 상황이며 우크라니아-러시아 전쟁에서 드론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는 점 등으로 볼때 무인기에 대한 정보유출은 위험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국방부는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전문가와 긴밀히 협력해 유출되고 판매된 데이터베이스 확보와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