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7 12:25 (수)
몸무게 감소 위해 가장 먼저 신중해야 할 다이어트 식단, 어떤 음식으로?
상태바
몸무게 감소 위해 가장 먼저 신중해야 할 다이어트 식단, 어떤 음식으로?
  • 조요셉 기자
  • 승인 2019.11.28 1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체중감량을 할 때 다이어트약품에 의지하는 것보다 바른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약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보조제 제품이나 지나친 식이조정에만 의지한 다이어트는 대번에 요요가 올 수 있다. 박보람 다이어트 메뉴, 웬디 다이어트 식단 등 연예인들의 짧은 다이어트용 다이어트 음식을 다짜고짜 진행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체질을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더 잘 찌는 체질이 되기 쉽다. 요요없는 다이어트는 습관개선이 중요하다.

다이어트 음식 구성하는 법, 규칙적인 식사시간!

다이어트 음식을 짤 땐 제일 먼저 할 것은 양 제한이다. 다이어트 음식에 귀리나 오이, 단백질 보충제 등과 같은 다이어트 식품을 활용한다 해도 과도하게 많이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 어떤 식단표을 활용하든 먹는 양을 적절하게 제한하고 주전부리 섭취를 피하는 것으로 개시해야 한다. 또한,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것을 간섭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시간을 맞춰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이어트 음식은 영양소를 고루고루 먹을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며, 나트륨 함량이나 당 함량이 심하게 초과하면 좋지 않다. 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이 낮아지지 않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등을 함께 짜야 한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방법

최근 인기 TV 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나온 홍진영 언니 홍선영의 다이어트 성공 소식이 알려지면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재조명받고 있다. 간헐적단식은 초과되는 영양섭취를 막고 몸이 공복 상태로 있는 적정 유지시간을 가지게 해 소화기관이 휴식시간을 얻게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건강한 방법의 다이어트를 동반해 많은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흔하게 선택되는 것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는 간헐적 단식 16:8과 5:2 방법이 있다. 먼저, 16:8 방법은 24시간 기준으로 진행되는 다이어트 메뉴이다. 하루 중 16시간 동안 음식섭취를 하지 않는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것이다. 대개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수면시간까지 넣어 아침식사를 건너뛰어 공복상태를 유지한다. 단, 만약 오후 6시에 식사를 진행했다면 그때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물 외에의 음식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간헐적단식 공복 시간에 물을 마시는 건 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섭취하면 안된다. 그외에도 다이어트 음식 메뉴는 식단표을 이루는 음식종류에는 그렇게까지 제약이 없지만 과식을 막기 위해 적정 칼로리를 제한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론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5:2 법칙'이다. 이 방식은 하루를 기준으로 삼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 기준으로 진행해야 한다. 7일 중 5일동안은 평소 먹는 것 그대로 밥을 먹고 이틀은 하루 먹는 양을 5~600칼로리로 제한해 먹는 것이다. 그러나 칼로리를 제한하지 않는 날 동안 과식은 피해야 한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5일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날이 순서대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부작용

이런 간헐적 단식은 효과 역시 있지만 부작용도 존재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의지를 잃고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근손실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근력운동을 동시에 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옳지 않은 식단표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영양실조를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