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0 (금)
‘자기개발 무료지원’ 한능평, 커리어넷·여성인력개발센터 통한 일자리구하기 관심자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추천자격증 온라인교육
상태바
‘자기개발 무료지원’ 한능평, 커리어넷·여성인력개발센터 통한 일자리구하기 관심자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추천자격증 온라인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8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커리어넷 등과 같은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한 미래유망직업 일자리구하기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주관 자기개발 직업훈련·교육프로그램 관심자들의 취업범위 확장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온라인강의를 조건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무료교육지원의 취지는 취업활동 시 특별히 내세울만한 스펙이 없는 이들에게 누구나 쉽게 취득 가능한 자격증으로 취업경쟁력 상승에 보탬이 되고자 기획되었으며 평생교육시대를 맞아 다재다능한 인재육성을 지원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교육이념에 적합한 맞춤형 인재성장을 위한 여러가지 자격증종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무료교육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할 시, 희망하는 3가지 자격증종류의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들에게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으며 취득한 자격증은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센터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어 재취업과 개인 사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란 전업주부와 경력단절여성, 차상위계층 여성들이 사회생활에 첫 발을 내딛을 때 기초적인 직업훈련을 받아 더욱 심화된 전문직업훈련으로 향할 수 있도록 돕는 여성 취업지원기관이다. 이러한 직업훈련은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 등을 비롯해 고용노동부 HRD-Net의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1·2유형과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그 대상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다.

반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본원의 무료지원은 국비지원 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문화누리카드와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주관하는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 역시 무관하기 때문에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없이 수강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득한 자격증은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유사한 복지시설인 재가노인요양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취업활동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과 문화시설(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에서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한편, 커리어넷은 교육과학기술부(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직업 적성검사와 직업흥미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 등의 진로교육 자료 및 사이버상담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며 연령대와 대상에 따라 구분하여 자료를 검색할 수 있다. 커리어넷과 유사한 구인구직사이트인 사람인, 잡플래닛, 워크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은 취업활동 및 일자리구하기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한번쯤은 접속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데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정보의 과부하로 중장년층과 시니어층들에겐 다소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에서 자체적으로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앞에서 언급된 취업정보사이트들과 동일한 일자리정보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이력서(자기소개서)나 포트폴리오 기재 시 유익한 봉사활동정보(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복지로, 복지포인트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 또한 확인할 수 있어 학습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개설된 자격증종류에는 직업훈련을 통해 대다수의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별로 구분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있으며 이보다 더욱 세분화해 내담연령별로 구분지은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및 방과후교실 등의 복지분야 취업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내담자들의 진학컨설팅을 위해 진로적성테스트(MBTI무료검사)를 활용 가능한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를 비롯해 내담자의 행동유형에 따른 DISC성격유형검사와 성격구조에 따른 에고그램테스트 및 인간의 삶의 유형에 따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를 활용해 진로고민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 외에도, 심리상담 분야와 관련해 불안장애(공황장애·강박증·PTSD·대인기피증)와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 성격장애(분노조절장애·망상장애·조현병) 등의 치유에 효과적인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및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배워 초등·성인ADHD증상과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에 도움되는 독서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 또는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 등의 자격증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무료교육지원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 관심자를 포함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다.

무료교육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고 유튜브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을 통해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