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서트는 시만텍의 웹사이트 보안 및 PKI 사업을 인수한 후 1년간 시만텍 CA(인증기관)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교체하고 약 500만개의 인증서를 교체 발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지난 1년간 디지서트는 크롬 70 안정 버전 출시에 앞서 비신뢰 인증서의 무상 교체를 통해 구글의 비신뢰 조치에 영향을 받는 기업들을 지원했다. 파트너와의 협력 하에 대규모 지원 프로그램과 포괄적인 검증 프로세스를 시행한 결과 웹사이트 트래픽 조사기관 알렉사(Alexa)의 상위 1백만 개 웹사이트 가운데 99% 이상의 인증서를 교체했다. 인증서를 재발급하거나 교체하지 않은 잔여 웹사이트에 대해서는 브라우저 경고를 피하기 위해 즉각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다.
존 메릴(John Merrill) 디지서트 CEO는 “디지서트는 파트너 및 고객과 함께 업계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인증서 교체 프로세스를 진행했고, 고객과 인터넷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오랜 기간 노력해왔다”며, “이러한 작업은 온라인 상거래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일이었다. 하지만 디지서트는 시만텍 웹사이트 보안 사업 인수 완료 1년여 만에 크롬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만족시켰다. 무엇보다도 인증서 교체 작업에 집중했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에 성장을 기록한 점을 의미 있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메릴 CEO는 “이제 디지서트는 앞으로 전진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차세대 TLS와 PKI 솔루션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인증기관 커뮤니티와 협력해 업계 표준을 개선할 수 있는 탄탄한 입지를 갖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디지서트의 인증서 교체 발급 작업과 그 성과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17년 11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 한달 간 시만텍의 여러 CA 백엔드 시스템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교체 진행
-검증 부서의 통합과 디지서트 지원 CA 프로세스에 대한 직원 교육 시행
-시만텍, 베리사인, 쏘트, 지오트러스트와 래피드SSL(RapidSSL) 고객을 대상으로 도메인 재검증 및 약 500만개의 교체 인증서 발급
-디지서트가 신뢰하는 루트로 이전한 55만개 이상의 기업 계정 재검증
-영향을 받는 모든 TLS 인증서 대상 무상 교체를 독려하기 위해 파트너와 고객에 지원, 툴, 정보 제공(모든 대상자에 연락을 취하기 위한 수백만 통의 이메일, 콘솔 창 메시지와 무수한 전화 통화 등을 포함)
-CA 인프라 전반에 걸친 검증 시스템과 자동화 과정의 재설계 및 개선을 통해 확장성을 높이고 고객 중심의 일관되고 신속한 경험 제공
빅토리아 클라우티에(Victoria Cloutier) 디지서트 글로벌 채널 마케팅 책임자는 “아태지역은 디지서트의 핵심 시장 중 하나다. 최근 디지서트는 파트너와 고객에게 세계 최고의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나정주 이사를 디지서트 한국지사장으로 선임했다”며 “인증서 재발급은 디지서트와 디지서트 파트너에게 엄청난 작업이었지만 파트너의 뛰어난 지원 역량 덕분에 큰 혼란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디지서트는 검증 프로세스를 확장하고 재설계하는 것에서 나아가 운영 및 기술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견고한 민첩성과 확장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인프라, 데이터 센터 및 신규 아키텍처 향상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집행하고 있으며 양자 컴퓨터에서도 강력한 포스트-퀀텀 암호화(post-quantum cryptography) 알고리즘이 적용된 인증서 제공을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보안이 안전한 솔루션 개발과 산업 표준 기구 내 표준 개선 주도를 위한 자원에도 투자를 계속 해 오고 있다.
메릴 CEO는 “전례 없는 비신뢰 문제 해결 작업을 완료함에 따라 당사와 협력한 브라우저 및 보안 커뮤니티, 그리고 파트너와 고객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앞으로 디지서트는 뛰어난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웹 PKI와 다양한 신규시장 및 기술에 필요한 신뢰할 수 있는 통신 개발에 다시 집중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디지서트를 업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자리에 오르게 한 디지서트만의 가치를 지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