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7 05:25 (수)
HPE, 스위스 EPFL 두뇌 연구 사업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 위해 슈퍼컴퓨터 구축
상태바
HPE, 스위스 EPFL 두뇌 연구 사업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 위해 슈퍼컴퓨터 구축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07.24 16: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HPE SGI 8600
▲ HPE SGI 8600
HPE는 스위스 로잔 연방 공과대학교(EPFL)의 두뇌 연구 사업인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의 포유류 두뇌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위해 차세대 슈퍼컴퓨터 구축 파트너로 HPE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블루 브레인 5’라고 불리는 이 새로운 슈퍼컴퓨터는 두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신경과학 시뮬레이션에 매진할 예정이며 특히 시뮬레이션 기반 조사, 분석 및 시각화에 집중할 것이다.

뇌질환은 유전자 단위에서부터 두뇌회로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복잡한 현상으로, 이 모든 단계가 어떻게 연관관계가 있으며 질환 발생시 어떻게 교란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두뇌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우선적인 과제이다.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는 이러한 도전을 해결하기 위한 뇌의 재구성 및 디지털 모델 시뮬레이팅 방법의 선구자이다. 블루 브레인은 오픈 액세스 데이터, 모델 및 오픈 소스 툴을 시스템적으로 공개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휴먼 브레인 프로젝트(HBP)와 같은 커뮤니티가 두뇌를 다양한 조직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HPE는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의 재구성 및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에서 다양한 컴퓨팅 집약적인 과제를 특별히 지원하기 위해 ‘블루 브레인 5’를 설계했다. HPE SGI 8600 시스템의 유연한 아키텍처는 시각화 혹은 딥러닝과 같은 과제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다양한 서브 시스템을 관리하는 동시에 단일 시스템으로 구동 가능하기에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 미션을 이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블루 브레인 5’는 메모리 대역폭, 네트워크 대역폭, 처리 능력, 그래픽 처리 및 입출력 등에 따라 구체적인 강점을 제공하는 서로 다른 워크로드 프로파일에 최적화된 4개의 구성 요소를 통합한다.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 공동 이사 펠릭스 쉬어만(Felix Schürmann)은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의 과학적 미션은 슈퍼컴퓨팅 능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라며 “오늘날 블루 브레인에서 개별적인 신경세포를 모델링하려면 2만여 개의 서로 다른 방정식을, 뇌 전체를 모델링할 경우 1천억 가지의 방정식을 동시에 풀어내야 하는데 HPE는 슈퍼컴퓨팅 측면에서 이러한 도전적 기술 환경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Tag
#H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