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2 15:15 (목)
IoT 기기의 사이버 보안 중요성 증가
상태바
IoT 기기의 사이버 보안 중요성 증가
  • 김형우 기자
  • 승인 2017.10.17 16: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jpg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전문가들은 향후 10년 이내에 모든 사람들이 적어도 10개 이상의 IoT(사물 인터넷)기기와 연결될 것이며 이로 인해 IoT 기기의 보안 중요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람들이 주로 사용할 IoT 기기로는 심박 조율기, 무선 조작이 가능한 인슐린 펌프 등인데, 이처럼 건강에 관련된 기기는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어느 정도 보안이 보증돼야 한다.

CA 테크놀로지스(CA Technologies)의 마크 맥거번은 "우리가 수행하는 분석이나 탐지 기능을 검증하는 방법은 시스템의 실제 동작을 연구하고 분석한 다음 과거 행동과 일치하지 않는 동작에 플래그를 지정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네트워크 장비 전문 업체인 시스코(CISCO)에 따르면 기업이나 개인 고객이 IoT 기기를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물리적 보안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작고 저렴한 장치는 피한다.

2. 제한된 메모리 및 제한된 컴퓨터 자원은 복잡한 보안 알고리즘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3. 모바일 장치에 물리적 보호장치가 없다면 도난당할 가능성이 높다.

4. 수십억 개에 달하는 IoT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확장성과 유지성이 있는지 확인한다.

앞으로 개인만을 위한 IoT 장치가 다수 등장할 전망이므로 여러 네트워크에 대한 인증 보안, 소비자의 개인 정보 보호 관리 및 강력한 데이터 보호 등의 요소가 고려돼야 하며 이에 따라 보안 구현이 복잡해질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