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 라이브는 멀티 플레이어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해 기능을 꾸준히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지난해 엑스박스 라이브는 친구 찾기 기능을 향상시켰으며 엑스박스 라이브 클럽들을 위한 지원기능을 추가했다.
엑스박스 라이브의 관계자 메이저 넬슨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게임 부서가 커스텀할 수 있는 플레이어 프로필 사진,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게임을 최대 다른 두 명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능, 그리고 한 개의 컨트롤러를 로그인 어크운트와 동기화시켜 계정 로그인과 게임 플레이를 더 쉽게 하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또한 엑스박스 콘솔과 모바일 앱 업그레이드를 진행함에 따라 엑스박스 라이브 사용자들은 오늘날 새로운 여러 기능들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엑스막스가 모바일로 제공하는 앱들도 기능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며, 이번 모바일 업데이트는 게임 패스 구독권을 가진 사용자들이 그룹을 찾거나 게임 타이틀을 검색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게임 스타일에 맞춘 멋진 토너먼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이전의 경우 엑스박스 콘솔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은 플레이어 프로필 사진을 업로드할 경우 이미 정해진 사진들 밖에는 선택하지 못했다.
엑스박스 라이브 사용자들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콘솔,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PC, 그리고 핸드폰에서 아무 디지털 이미지나 가져와 계정 프로필 사진이나 클럽 프로필 사진, 그리고 배경 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게 됐다.
엑스박스 콘솔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은 한 개의 컨트롤러를 단일 라이브 계정 로그인 장치로 이용할 수 있다. 계정과 동기화된 컨트롤러의 전원을 켜게되면, 해당 컨트롤러와 연동된 라이브 계정에 자동으로 로그인이 된다.
이는 여러 명이 여러 계정을 갖고 하나의 콘솔을 같이 쓰는 가정의 경우, 하나의 콘솔을 쓰더라도 여러명이 각자 가지고 있는 컨트롤러로 컨트롤러의 전원 버튼만 누르면 각기 다른 계정에 자동으로 로그인할 수 있어 특히 유용하다.
모바일 엑스박스 앱 또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는데,’그룹 찾기’ 메시지가 더 자주 노출되는 기능이 그 업데이트의 내용이다.
콘솔의 어떤 게임 허브 상에서라도 그룹 찾기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액티비티 피드나 미리 설정한 친구 그룹에 메시지를 통하여 공유를 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콘솔로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 것도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용 엑스박스 앱에는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 바로 대화창 기능이다.
라이브 계정에 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하면, 핸드폰 상에서 다른 앱이나 게임을 실행 중이더라도 새로운 대화창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엑스박스 메시지나 클럽 채팅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