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7 09:20 (수)
울주군, ‘LTE 무전기 라져’로 원전 방사능재난 대비 비상무선통신망 구축
상태바
울주군, ‘LTE 무전기 라져’로 원전 방사능재난 대비 비상무선통신망 구축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6.10.10 14: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동영상 등 멀티메시지 공유 가능해 비상 상황에 신속한 대응

KT파워텔(사장 문호원)은 울주군이 (신)고리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재난 발생 대비 비상 무선통신망으로 ‘LTE 무전기 라져’를 사용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울주군은 서생면에 위치한 신고리 3, 4호기를 비롯 인접한 고리원전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주민을 보호하고 효과적으로 현장을 지휘, 통제하기 위해 지난 2월 LTE 무전기 라져 50대를 도입했다.

울주군은 원전 방사능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비상 대피 등 주민보호조치 훈련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비상 대피 훈련은 주변 원전에서 방사능 물질이 누출되는 긴급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되며 ‘LTE 무전기 라져’는 주민들이 자가차량 및 보조수단(버스, 열차)을 통해 대피한 후 안전 지역에 위치한 구호소에 입소하는 전 과정에서 현장 요원의 지휘, 통제를 위해 사용된다.

울주군 해양원전과장은 “라져는 기존에 사용했던 일반 무전기와 달리 통신거리 제한이 없어 일제지령 등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 현장 대응 시 효용성이 높다”며 “부산, 경남 지역의 원전 소재 지자체에서도 원전 방사능재난 시 비상 무선통신망 구축을 위해 라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KT의 LTE 네트워크망을 활용하는 ‘LTE 무전기 라져’는 안정적인 전국 커버리지로 기존 무전기의 통신 사각지대를 해소한 것은 물론, 버튼 하나로 다자간 통화가 가능하고 현장 사진,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메시지도 공유할 수 있어 비상 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