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청년들이 우리의 이야기로 정책을 상상하고, 대화와 토론을 통해 청년문제를 모색하여 정책을 제안하는 경기도 청년참여기구 4기를 모집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당선 공약으로 청년이 누려야 할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청년 5대 권리 장전’과 청년의 정책 제안 활성화 및 네트워크 확대로 정책적 효능감을 높이겠다는 ‘청년 정책 참여 확대’를 약속했다. 그 일환으로 경기청년지원사업단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청년참여기구는 1기 180명에서 4기는 250명으로 확대됐다.
‘경기도 청년참여기구’는 ‘경기도 청년 기본조례’에 근거하여 운영되며,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경기도 단위의 민·관 거버넌스 기구이다. 청년에게 필요한 경기도 청년 정책을 직접 제안하고 청년 활동 생태계를 만드는 역할을 할 경기도 청년들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경기도 청년참여기구 4기’ 모집기간은 8월5일~8월18일이다.
경기도에 거주하거나 경기도에 활동지를 둔 19세 이상 39세 청년 250명을 모집한다. 선발 절차는 서류심사 후 온라인 필수 사전 교육을 이수한 청년을 대상으로 면접심사를 거쳐 9월 11일에 최종 선발한다.
최종선발이 된 청년들은 경기도지사 위촉장 수여와 권역별 분과별 청년 네트워크 형성 및 각종 역량강화 교육, 소정의 활동비 지급을 통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4기 모집과 더불어 참여기구 계정에서 모집 sns 홍보 이벤트 진행중이다.
또한 선정된 청년위원은 분과를 나누어 자신이 연구 하고싶은 정책영역의 분과를 선정하여 활동하고 청년 정책 의제를 발굴 제안하고 모니터링 활동을 하게 된다. 경기도 청년참여기구 3기에서는 주민참여예산 청년정책 60개의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심의를 통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온라인 도민투표 민관협치형(청년참여형)’으로 최종 도민 투표를 진행중이다.
도민투표에 올라간 세 개의 사업은 청년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경기도 웨딩플래너 지원서비스, 경기청년 치아건강 지원사업, 지역사회 문제해결 정책 발굴 및 실효성 판단을 위한 청년공동체 연구 지원 사업으로 투표 및 심의 절차를 걸쳐 최종 선정된 사업은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다.
경기도 청년참여기구 4기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경기청년포털 및 잡아바어플라이 신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경기청년지원사업단으로 전화하면 된다.
한편 해당 사업은 경기청년지원사업단과 공동기획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