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3 10:10 (금)
클라우데라, Evolve 2023 행사 ‘기업용 AI 통한 디지털 혁신’ 제시
상태바
클라우데라, Evolve 2023 행사 ‘기업용 AI 통한 디지털 혁신’ 제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1.15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데라, Evolve 2023에서 AI와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 사례 발표

기업용 AI를 위한 글로벌 데이터 기업 클라우데라(한국지사장 최승철)가 오늘 시그니엘 서울에서 글로벌 순회 데이터, 분석 컨퍼런스 ‘Evolve 2023’을 개최하고, AI 시대에 걸맞은 데이터, 머신 러닝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에서 20개 이상의 세계 주요 도시 순회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Evolve 2023은 국내 최고의 데이터 플랫폼 행사다. AWS, IBM, 인텔과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AI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혁신에 중점을 두고 언제 어디서나 실현 가능한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한, 데이터 전문가, 각 산업 리더, 기술 혁신가가 한데 모여 기업 데이터를 활용해 신뢰할 수 있는 AI를 구축하는 인사이트를 나눴다.

특히, 기업용 AI 플랫폼에서 기업이 고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 구축 세션은 큰 관심을 모았다. 100% 오픈소스, ML 기반 LLM 챗봇 AMP는 AI의 무결성에 도전하는 클라우데라 기술 중 하나다.

행사는 미래 인사이트 확보를 위한 AI 기반 데이터 플랫폼의 여정을 강조하는 최승철 클라우데라코리아 지사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진행됐다. 환영사에서 최승철 지사장은 “데이터 산업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이 자신의 모든 데이터와 AI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등 모든 데이터를 AI에 적용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야 있어야 비로소 AI 시대에 걸맞은 비즈니스 혁신을 이룰 수 있다”라며, “Evolve 2023을 통해 국내외 데이터, 분석 리더와 함께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문가의 노하우가 담긴 기조연설, 세션, 고객 성공사례 등을 통해 미래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다니엘 핸드(Daniel Hand) 클라우데라 아태지역 CTO는 기조연설을 통해 챗GPT 등장 이후 생성형 AI에 대한 높은 관심과 도입 과정을 설명하고, 생성형 AI로 데이터 혁신을 이끌어내고 기업형 AI를 구축하는 전략을 소개했다.

고객 기조연설은 하나카드의 ‘AI 트랜스포메이션 리본(Re:Born) 전략’ 소개로 진행됐다. 최병정 하나카드 CDO(최고데이터책임자)는 “하나카드는 카드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고객 중심의 새로운 시각으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전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클라우데라를 통해 하나 Core AI를 구축하여, AI 및 데이터 역량을 강화해 비즈니스 효율성과 고객 만족을 모두 충족하는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트너 세션에서는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의 서영일 상무가 클라우드 및 데이터 레이크 분야에서의 클라우데라와 델의 파트너십과 함께 AI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스토리지 전략 및 AI, ML, DL을 위한 데이터 아키텍처를 소개해 이목을 끌었다.

이어진 고객사례에서는 호텔신라 면세점의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CDP) 구축 과정이 소개됐다. 조재억 호텔신라 TR 디지털혁신그룹장은 “호텔신라 면세점은 국내 면세 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있다”며, “AI,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면세 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구현하며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활용해 시장 데이터를 결합해 보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SK증권은 CDP 활용 사례 발표를 통해 SK증권의 데이터 활용법과 향후 전략을 소개했다. 발표를 맡은 이하늘 SK증권 디지털 시너지팀 과장은 “SK증권은 클라우드 기반 AI 컨택센터(AICC) 등을 통해 국내 금융시장에서 존재감이 높다”며, “한층 더 발전된 디지털 혁신과 데이터 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해 CDP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이번 행사에서는 클라우데라 전문가가 직접 나서 아파치 아이스버그와 쿠두, CDP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CDP 데이터 레이크하우스 등 기술 심층 분석 세션을 진행했다.

한편, 클라우데라는 AI용 장기 데이터를 제공하는 벡터 데이터베이스 기업인 파인콘(Pinecone)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지난 3일 발표했다. 향후 파인콘의 AI 벡터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데라의 개방형 데이터 플랫폼에 통합해 AI의 환각(Hallucination) 현상을 크게 줄이는 등 효율적 운영과 개선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