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15:15 (수)
국회도서관, ‘AI 보좌관이 도와주는 국정감사’ 언론-국회 보좌진 간담회 개최
상태바
국회도서관, ‘AI 보좌관이 도와주는 국정감사’ 언론-국회 보좌진 간담회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9.20 17: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국회 입법-의정활동 지원 서비스 강화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이 9월 21일(목) 오전 10시 30분에 국회도서관 1층(107호) 국가전략정보센터에서 국정감사 대비 인공지능(AI) 기반 입법-의정활동 지원 서비스를 소개하는 언론 및 국회 보좌진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국회의원실이 국정감사 준비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AI의정분석서비스 ‘아르고스(Argos)’를 이용한 빅데이터 이슈분석 서비스를 시연하고, ChatGPT를 활용한 입법지원 업무 등 AI 기반 입법 및 의정활동 지원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국회도서관의 AI의정분석서비스 아르고스는 국회의 입법-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에 최신 기술을 접목한 AI 기반 플랫폼으로, 언론 보도, SNS 게시물, 동영상 등 일평균 30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언급량, 연관어, 긍-부정 감성어 등으로 시각화할 뿐 아니라 관련 정부정책 자료를 검색·서비스함으로써 국정감사에 필요한 아이템의 발굴에 활용할 수 있다.

앞서 지난 8월 국회도서관은 정기국회 개회와 국정감사 준비를 위해 국회의원실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아르고스의 빅데이터 분석 기능으로 추출한 ‘2023년도 국정감사 대비 상임위원회별 이슈 키워드’를 발간하여 배포했다. 총 17개 상임위원회의 현안 이슈를 월별로 정리하고, 각 이슈의 중요도와 관련 이슈를 분석, 제공했다.

향후 아르고스는 이슈와 법률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쟁점이 되는 법률을 찾아내고, 이슈 히스토리와 함께 다양한 유형의 관련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또한, 아르고스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 이슈의 흐름을 추적하고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AI서치 서비스’ 개발을 추진해 의미기반 검색결과를 생성형AI로 요약해 정보원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국회도서관은 국정감사 이슈와 관련한 외국 정책 및 입법 사례 조사에 생성형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외국의 제도와 법률 관련 쟁점 키워드 도출, 소관기관 및 정보위치 파악, 주요 쟁점에 대한 교차검증, 자료 요약 등 정보조사의 기초조사 단계에서 전략적인 정보수집을 위해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회도서관은 ‘ChatGPT 활용법: 회답 업무’ 매뉴얼을 제작했다. 이 자료는 ChatGPT를 활용해 현안 주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확장 프로그램 정보, 실무적인 주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국회도서관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입법·의정지원 서비스 강화를 위해 AI 의정분석서비스 아르고스의 기능 확장을 추진할 뿐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AI 보좌관’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국의 국가전략보고서와 정부 및 의회 자료를 비롯해 주요 싱크탱크 및 국제기구 자료 등 국가전략정보를 원스톱 서비스하는 국가전략정보포털은 올해 안에 상임위원회별 맞춤 서비스와 주요 국가 전략보고서를 대상으로 AI 기반 번역·요약 서비스를 제공하며, 2024년에는 국가전략 관련 정보자원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실시간 뉴스 데이터를 이용한 상임위원회별 현안 자동추출 서비스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지난해 국정감사 대상기관은 약 800개 기관으로 제16대 국회인 2000년대 초반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며, “국회도서관은 해마다 국정감사 준비로 격무에 시달리는 국회의원실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AI 기반 입법·의정지원 서비스를 AI 보좌관 수준으로 한층 강화해 제공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국정감사 실시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