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02:10 (금)
랜섬웨어 피해 최소화 위한 ‘제1회 랜섬웨어 레질리언스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랜섬웨어 피해 최소화 위한 ‘제1회 랜섬웨어 레질리언스 컨퍼런스’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8.29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격 방어 동향, 사고 대응 현황, 복구 기술 등 지식과 경험 공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함께 랜섬웨어 공격 동향과 이에 따른 대응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제1회 랜섬웨어 레질리언스 컨퍼런스’를 9월 20일(화)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랜섬웨어는 해킹을 통해 피해자의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사이버 공격으로 전 세계적으로 피해규모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전문지식이 없어도 비용만 지급하면 되는 랜섬웨어 서비스 형태의 공격으로 진화하고 있어 사이버 범죄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KISA는 랜섬웨어에 대한 체계적 대응을 위해 ‘17년 노모어랜섬과 국제협력을 시작으로 랜섬웨어 암호기술 연구 및 복구도구 개발, 공격 동향 분석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KISA는 안전한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랜섬웨어의 적극적 대응 필요성을 환기하기 위해 이번 컨퍼런스를 마련했으며, 매년 개최하여 국가·공공, 금융, 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와 함께 랜섬웨어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세부 프로그램은 KISA의 ‘랜섬웨어 피해 최소화를 위한 노력’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AI기반 자율형 차단 기술 ◇랜섬웨어 수사 사례 ◇국내외 랜섬웨어 복구 동향 및 기법 등의 내용으로 발표가 이어지며, 랜섬웨어 공격 대응 현황에 대해 논의하는 패널 토의를 마지막으로 컨퍼런스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랜섬웨어에 관심 있는 누구나 9월 8일(목)까지 선착순 100명까지 신청받으며, 자세한 내용은 암호이용활성화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SA 이성재 융합보안단장은 “랜섬웨어 범죄 형태의 조직화·지능화로 수익 실현이 용이해지면서 공격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이에 랜섬웨어 공동 대응을 위한 협력이 중요한 만큼, 이번 컨퍼런스가 각 분야의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