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5:05 (수)
이도훈 외교부 2차관-뉴버거 미 NSC 국가안보부보좌관, “양국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할 것”
상태바
이도훈 외교부 2차관-뉴버거 미 NSC 국가안보부보좌관, “양국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할 것”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7.27 1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도훈 외교부 제2차관은 7.26.(화) 12:00-13:20간 ‘앤 뉴버거 (Anne NEUBERGER)’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이버‧신기술 담당 국가안보부보좌관과 오찬 면담을 갖고 한-미 간 사이버 및 신기술 협력 증진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양측은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이버 및 핵심·신흥기술 협력의 구체 이행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동 분야에서 양국 간 공조를 강화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재확인하였다.

특히, 양측은 한-미 사이버정책협의회, 사이버워킹그룹 등을 통해 양국 간 사이버 관련 법집행 및 수사 공조를 심화하고, 개도국의 사이버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미 사이버정책협의회는 2012년 신설된 협의체로, △양국의 사이버안보 정책, △유엔 사이버 규범 수립 논의 등 다자협의 현황, △사이버위협 억지·대응 공조 방안, △개도국 사이버 역량 강화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한-미 사이버워킹그룹은 2021년 신설되어 연 2회 개최되는 회의로, 랜섬웨어 등 사이버위협 대응을 위한 법집행·수사 공조 등을 논의한다. 

또한, 양측은 핵심·신흥기술의 개발과 사용이 국제평화와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다자 차원의 기술 규범 수립 논의 등 책임 있는 기술의 개발 및 사용을 위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