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0 19:00 (금)
이노그리드, 대구시에 클라우드 운영 플랫폼 구축 완료
상태바
이노그리드, 대구시에 클라우드 운영 플랫폼 구축 완료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2.08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그리드(대표이사 김명진)가 8일, 대구시(시장 권영진)에 IaaS 운영솔루션 Openstackit과, PaaS 운영솔루션 SECloudit 기반의 차세대 클라우드 운영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각종 첨단 기술의 기본 토대이자, 비대면(Untact) 업무환경 조성과 트래픽 집중에 한층 유연하게 대처하게 해주며, 신속한 신규 시스템 구축, 운영·유지보수 비용 절감이라는 특장점도 함께 갖추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지난 2016년부터 6년간 총 54억 원의 예산을 들여 행정정보시스템 운영 환경을 하나로 통합하는 ‘D클라우드 구축사업’을 추진했으며, 그 매년 10여 개 업무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한 결과 97개(2021년 12월 현재)에 달하는 업무가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되고 있다.

IT 예산 부담도 눈에 띄게 감소했다. D클라우드를 통해 지난 6년 동안 별도 구축 대비 42.4%에 달하는 비용이 감소한 것으로, 클라우드 내 여유 자원을 공동 이용한 결과로 해석되며 신규 구축 시스템들도 이전보다 비용과 기간이 절반 이상 줄었다.

여타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대구시의 IT시스템 또한 오랜 기간동안 여러 기업의 솔루션과 하드웨어들이 도입돼 각각 개별 운영돼 왔으며, 이런 전통적인 업무 구조를 전면 개편하는 방책으로 클라우드에 집중한 것이다.

이노그리드는 이와 같은 대구시의 D클라우드 구축사업에 다양한 솔루션을 비교·검토하는 길잡이 역할을 자임했고, IaaS는 유연성과 확장성, PaaS는 인프라 구축·개발·운영을 아우르는 표준과 기술인력 확보에 무게를 두고 설계에 들어갔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레드햇이 보유한 솔루션과의 연계, 협업을 통해서 IaaS, PaaS, CMP(Cloud Management Platform)를 모두 아우르는 풀스택-클라우드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대구시에 구축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이를 통해서 클라우드 데이터를 새로운 환경에 안착시켰고 향후 신규 구축하는 IT 시스템 모두를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이 가능하도록 그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같은 이노그리드 주도의 시스템 환경 변화는 재난지원금 지급 완료 등 대구시의 대민 서비스 및 행정성과 제고로 이어졌으며, 정보자원 표준화에 따른 운영 효율성 향상과 공개SW 도입을 통한 기술 종속성 이슈도 동시 해결하는 기틀이 되었다.

윤찬 대구시 정보시스템팀 팀장은 “대구시 D클라우드가 이노그리드의 성공적인 솔루션 구축에 힘입어 보다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게 된 점이 최고의 소득이다”라며 “모든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화와 무중단 운영을 통해 지역행정과 서비스에서 신속·정확·안정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라고 말했다.

이노그리드 김명진 대표이사는 “이노그리드가 대구시 D클라우드 구축사업의 일등 공신 역할을 하게 돼 뿌듯하다”라며 “3개년 최대 매출 기록, 2022년 연내 IPO를 통해 지능형 클라우드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풀스택 패키지 제품화(IaaS, PaaS, CMP, 지능형 자동운영솔루션), 공공클라우드 센터 구축 사업, 국내 CSP와의 협업을 통한 협동형 클라우드 MSP, SaaS 플레이그라운드 조성을 통한 사업확장을 통해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사업 등 사업영역을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2022 대한민국 사이버위협•침해사고대응 인텔리전스 컨퍼런스 개최

-부제: 최신 국내〮외 사이버위협 동향 및 방어 전략 공유

-일시: 2022년 02월 22일 화요일 오전 9시~오후 5시30분

-장소: 더케이호텔서울 2층 가야금홀

-주최: 데일리시큐

-참석대상: 정부, 공공, 금융, 대기업 등 CISO, CPO, 정보보안 실무자 250여 명(학생/프리랜서/보안과 관련 없는 자는 참석 제한)

-보안교육: 7시간 이수증 발급

-방역: 좌석간 거리두기, 손소독, 체온체크 등

-사전등록: 클릭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