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대표 김종현)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올해의 DNA 우수기업’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4차 산업을 이끌고 있는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및 디지털 뉴딜 분야 우수사례를 포상하기 위해 올해의 DNA 우수사례 시상식을 개최했다. 쿠콘은 데이터 수집, 연결 기술의 우수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데이터 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개척에 기여한 바를 높게 평가받아 데이터(Data) 부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쿠콘은 비즈니스 데이터 제공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대 API 플랫폼 ‘쿠콘닷넷’에서 200여 종의 데이터 API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 의료, 물류, 유통, 통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데이터를 40여 개국, 2,500여 기관으로부터 수집-연결하는 것이 쿠콘 서비스의 핵심이다.
쿠콘이 제공하는 API는 자산관리, 인슈어테크 등 핀테크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구현하는데 활용되는 한편, 비대면 금융상품 가입-심사 등 디지털 금융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마이데이터 산업이 제도화되면서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쿠콘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쿠콘은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개인정보전송요구권에 대응하기 위한 모든 요소를 플랫폼 형태로 제공한다. 이는 인프라 전반을 직접 구축하기 어려운 사업자에게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비대면 거래 확산에 따른 간편결제, 무매체 ATM 거래인 COATM 등 다양한 쿠콘서비스에 업계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디지털 경제 시대에 쿠콘이 우수한 데이터 기업으로 선정되어 뜻깊다”며 “쿠콘이 15년 이상 축적한 데이터 수집-연결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쿠콘만 통하면 마이데이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