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50 (금)
금융보안원, 코로나19 관련 해킹그룹과 피싱공격 분석…인텔리전스 보고서 공개
상태바
금융보안원, 코로나19 관련 해킹그룹과 피싱공격 분석…인텔리전스 보고서 공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5.29 17: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악용 공격은 대부분 메일 등 이용한 피싱 공격…주의 당부
금융보안원 보고서 이미지.
금융보안원 보고서 이미지.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은 올해 2월~4월중 코로나19 관련 사이버위협동향에 대해, 주요 APT 위협그룹인 △김수키, △톤토, △코니, △마카오 그룹 등의 악성코드 및 약 680만여건의 이메일을 추적∙분석한 ‘코로나19 금융부문 사이버 위협동향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금융보안원 홈페이지 자료마당, 인텔리전스 보고서 게시판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금보원 측은 “코로나19 이용 공격은 악성코드 유포, 피싱사이트 접속, 금융사기 실행, 악성 앱 설치 등의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코로나19를 악용한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금융회사의 심각한 위협 사례는 확인되지 않으나, 지속적으로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이번 보고서는 4개의 APT 위협그룹인 김수키, 톤토, 코니, 마카오 등이 국내를 대상으로 공격을 수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김수키, 톤토, 코니 그룹은 악성코드가 첨부된 피싱메일을, 마카오 그룹은 스미싱을 통해 악성 앱을 유포해 정보탈취 등을 시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북한관련 주제로 스피어피싱 공격을 수행하는 코니 그룹의 경우 코로나19 관련 마스크 사용을 권고하는 문서로 위장해 악성코드를 유포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편 김수키 그룹은 지난 한국수력원자력 해킹 공격의 배후로 알려진 위협그룹이며 톤토 그룹은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추정되는 위협그룹이다.

또 마카오 그룹은 주로 택배 회사를 사칭해 악성앱을 유포하는 위협그룹이며 코니 그룹은 북한 관련 주제로 스피어피싱 공격을 수행하는 위협그룹으로 분류되고 있다.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금융보안관제센터에서 탐지한 코로나 관련 이메일 680만여건을 분석한 결과, 약 1%에 해당하는 약 7만 3천건의 악성 의심메일이 발견됐다.

악성 의심 메일의 90%는 마스크 판매 관련 피싱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외 WHO(세계보건기구)를 사칭한 가상통화 기부 요청 등 금융사기, 첨부파일을 이용하는 악성코드 유포 공격 등으로 확인됐다.

악성 의심메일 발송 IP분석 결과 총 3천827개 IP, 107개 국가에서 메일을 발송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발송량이 많은 국가로는 터키(62%), 미국(10%) 순으로 나타났다.

금융부문 대응현황으로는, 코로나19 악용 공격은 대부분 메일 등을 이용한 피싱 공격으로 사용자의 행위에 따라 ①악성코드 유포 ②피싱사이트 유도 ③금융사기 ④악성앱 유포를 통한 모바일 공격으로 구분된다.

다만, 코로나19를 이용한 사이버 공격이 급증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금융회사의 심각한 위협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금융보안원 측은 이에 대해 “금융회사가 스팸 메일 차단 등 이메일 보안 체계 및 망분리 환경 구축 등을 통해 악성메일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금융보안원에서 매년 최신의 APT 공격 대응을 포함한 ‘금융권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훈련’을 통해 금융회사 임직원의 사이버 공격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금융회사의 침해사고 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한 점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금융보안원에서는 올해 4월부터 185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금융권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훈련’에 이번에 분석한 코로나19 관련 사이버 공격 유형 등을 적시 반영하는 등 날로 지능화∙고도화되는 사이버 공격 및 최신 사이버 위협에 대한 금융권의 탐지∙대응∙복구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예정이다.

사이버공격은 취약한 고리를 공격 포인트로 이루어지는 만큼 금융회사 및 종사자들 또한 최근의 사이버공격 유행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각자 보안 유의사항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김영기 금융보안원 원장은 “최근 주요 APT공격 그룹들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19를 사이버 공격에 이용하는 등 신종 사회공학적 기법이 수반되는 만큼, 이번 보고서에서 분석한 사이버위협 및 탐지동향을 금융회사와 공유함으로써, 금융권이 코로나 19를 악용한 사이버 위협에 선제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면서 “비대면의 언택트 세상 속에서 초연결 시대가 더욱 가속화되고, 사이버 위협이 더욱 지능화∙고도화 되는 등 향후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이버 위협에 대해서도 금융권이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사이버 위협 탐지 및 분석∙정보 공유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기업 내부로 한정되던 보안의 영역이 기업 외부까지 확장되었다. 보안담당자와 일반 임직원 모두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채로 원격재택근무를 적용함에 따라 보안 환경에도 많은 변화와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금융보안원은 금융보안관제, 디지털 포렌식, 침해사고조사, 금융권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훈련 및 디도스 공격 비상대응센터 운영 등 날로 고도화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종합적 대응과 지원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왔다. 코로나19뿐만 아니라 그 어떠한 사이버 위협이 발생하더라도 금융회사와 함께 안전한 금융산업을 지킬 수 있도록 그 역할과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