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중고등학생들 참가하는 ‘청소년 보안캠프’도 개최
순천향대(총장 서교일)는 오는 3일 대학본부 스마트홀에서 '제13회 청소년정보보호페스티벌 해킹방어대회 시상식'을 개최하고 이어서 전국 중고등학생들이 참가하는 ‘청소년 보안캠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는 서교일 순천향대 총장, 한국인터넷진흥원 정경호 부원장,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박순모 부회장, 대회조직위원장인 염흥열 순천향대 교수 등이 참석하게 된다.
순천향대가 주최하는 청소년 정보보호페스티벌은 전국 중고등학생들에게는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 벌어지는 해킹 및 방어에 대한 경연을 통해 최정예 정보보호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정보보호학과 재학생들에게는 안전한 정보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기술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정보보호분야 최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와 SCH사이버보안연구센터 주관으로 행정자치부,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후원했고, 한국정보보호학회,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안랩, 마이크로소프트 코리아, 하우리, KT충남본부 등이 협력했다.
청소년 해킹방어대회는 전국의 중고등학생 167명이 참가한 가운데, 예선은 지난 8월 7일 21:00시부터 8월 9일 09:00시까지 36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18명의 본선 진출자가 선정됐고, 본선은 지난 8월 17일 순천향대 생활관에서 8시간동안 진행되어 최종 수상자가 결정됐다.
이번 대회는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시큐리티퍼스트 동아리, 로고스 동아리를 비롯한 학과 학생회 주도로 운영된 점도 특징이다.
최우수상인 안전행정부장관상은 박선주(선린인터넷고등학교 3학년) 군이 차지했으며, 우수상인 순천향대학교 총장상과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에는 박서빈(국립기계공업고등학교 3학년)과 이시훈(선린인터넷고등학교 2학년) 군에게 돌아갔다. 이외도 6명의 장려상도 수여된다.
시상식에 이어 열릴 순천향대 청소년 보안캠프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 강안구 책임연구원의 “국내 사이버보안 위협 현황 및 대응 방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진승헌 부장의 “핀테크서비스 환경에서 사용자 인증기술 현황”, 금융결제원 심희원 박사의 “인터넷 뱅킹을 위한 OTP 운영현황”,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오흥룡 책임연구원의 “국내?외 정보보호 표준화 현황”등의 특별 강연이 펼쳐진다.
이번 대회에 대해 서교일 순천향대 총장은 "2015년 데프콘 우승 멤버인 이정훈 씨를 조기 발굴하는 등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페스티벌이 전국적으로 유능한 청소년 정보보호 인력을 조기에 발굴해 왔다"라고 말했다.
대회조직위원장 염흥열 교수는 “대회의 원만한 진행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기술적 대책과 실시간 및 사후 감사를 실시했다. 후원 기관의 지원으로 성공적으로 대회가 마무리 되었다”라고 말했다.
<수상자 명단>
-최우수상(안전행정부 장관상): 박선주 선린인터넷고등학교 3학년
-우수상(순천향대학교총장상): 박서빈 국립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3학년
-우수상(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 이시훈 선린인터넷고등학교 2학년
-장려상(한국정보보호학회장상): 김승환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1학년
-장려상(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장상): 변준우 선린인터넷고등학교 2학년
-장려상(안랩 대표상): 김도현 선린인터넷고등학교 2학년
-장려상(하우리 대표상): 김승현 세일고등학교 2학년
-장려상(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 대표상): 김영호 선린인터넷고등학교 2학년
-장려상(케이티 충남본부장상): 김준기 선린인터넷고등학교 3학년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