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회장, 연말연설에서 어려운 2020년 준비한다고 밝혀

2020-01-01     길민권

화웨이는 미국 내에서 제품 판매 제한이 유지되고 세계 경제가 계속해서 하향 궤도일 경우 직원들이 ‘어려운’ 연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화웨이는 2020년을 ‘생존’모드로 전환해 공급망을 더욱 다양화하면서 사업 위험을 완화할 예정이다.

화웨이의 회장인 에릭 쉬(Eric Xu)는 올해 매출이 18% 증가한 8억 8천만 위안(1억 2,484억 달러)을 기록하긴 했지만 매출이 초기 예측치보다 낮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최근 연말 연설에서 2019년 미국 정부의 “화웨이 억제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2019년은 회사의 “비정상적인” 한 해였다고 직원들에게 말했다.

화웨이의 캐리어 사업부는 전 세계적으로 5G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내놓았으며 올해 인공지능(AI) 프로세서 Ascend 910과 모델 교육을 위한 AI 클러스터 서비스를 목표로 두가지 주요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2억 4천만 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새로운 기술, 특히 5G, 클라우드 컴퓨팅, AI 및 블록 체인의 상용 응용 프로그램이 성숙해짐에 따라 상당한 기회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계 경제 전망이 불확실하고 외부 시장 상황은 점점 더 복잡해졌다. 쉬는 “장기적으로 미국 정부는 화웨이가 생존하고 번성하기 위한 도전적 환경을 만드는 선도적 기술 개발을 계속해서 억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회사가 새해에도 미국 법인 목록에 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화웨이가 “어려울”것이고 2019년 상반기에 비해 성장률이 낮을 것이라며 “생존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성장 유지와 역량 강화, 조직 최적화 및 2020년 위험 통제에 중점을 둘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화웨이는 공급을 보호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급망 다양성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쉬는 말했다. 또한 5년간 20억 달러의 투자 계획에 힘입어 소프트웨어 개발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중국 이외의 스마트폰 판매를 유도하고 애플리케이션 파트너를 지원하는데 필수적인 화웨이 모바일 서비스 에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회사의 Kunpeng 및 Ascend 프로세서를 클라우드 및 컴퓨팅의 “구석(cornerstone)”으로 지적하며 2020년에 이 칩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 및 제품 수를 늘릴 필요성을 강조했다.

“화웨이에 대한 미국 정부의 캠페인은 전략적이고 장기적이다. 이는 우리가 동기를 부여하고 힘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팀을 구성하고 미래의 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탐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라.”라고 직원들에게 요청했다.

화웨이는 지난주 수십억 달러의 중국 정부의 재정 지원을 성공했다고 보도했다는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가 “거짓 정보와 거짓 추측”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는 화웨이가 중국 정부로부터 약 750억 달러의 재정 지원을 받아 매력적인 서비스 조건을 제공하고 경쟁업체보다 가격을 30% 낮출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화웨이는 지난 10년 동안 R&D에 약 73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18년에만 150억 달러를 투입했다. 또한 2009년과 2019년 사이에 5G에 4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이는 미국과 유럽의 주요 장비 공급업체가 5G에 총 투자한 것보다 많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