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 많고 효능도 많은 ‘자두’ 부작용 없을까... 푸룬주스 만드는 법과 카카두플럼 가루 먹는 법 및 자두 칼로리?

2019-07-30     정혜영 기자

7월에서 8월까지 수확시기를 맞아 다양한 종류의 자두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대형마트 과일 칸 한 켠을 차지하는 새콤달콤 자두 맛은 더위에 지친 입맛을 돋우는 데 제격이다. 본격 자두가 제철을 맞아 변비 해소에 좋은 푸룬, 천연 비타민C로 알려진 카카두플럼, 체리와 자두를 교접해 독특한 맛을 낸 체리자두 등 다양한 자두 종류가 등장했다. 자두 효능과 부작용 및 푸룬주스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다이어트와 면역력 강화에 좋다는 호주 슈퍼푸드 카카두플럼 가루분말 먹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자두 효능

자두는 비타민C가 많아 기미나 주근깨 등 피부 잡티를 완화하고 미백과 윤기를 더해준다. 특히 활성산소를 몸밖으로 제거해 항산화 효과가 있어 독소를 제거하는 디톡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두는 비타민E를 함유해 노화를 방지하고 치매나 알츠하이머, 노안 등을 예방한다.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는 자두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등 시력저하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녹내장과 백내장 증상 예방에 좋다는 마링 있어 꾸준히 복용하고 효과적이다. 자두는 세로토닌을 함유해 우울증 초기증상이나 불면증, 불안증세, 강박, 긴장을 완화한다. 자두의 시트르닌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소변을 원활하게 도와 요실금, 요로결석 등 방광염 증상을 예방하고 신장 기능을 강화한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자두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대변량을 늘리고 묵은 변을 배출한다. 빈혈에 좋은 성분인 철분도 함유해 임산부 등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각광받는다.

자두 부작용과 자두 칼로리

자두는 찬 성질을 띠므로 여름철 더위를 식히는 데 효과적이지만 과다섭취 시 설사, 복통, 두드러기 등 다양한 부작용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하루 권장량에 따라 먹되 속 쓰림이 느껴지면 중단한다. 자두 칼로리는 100g에 34kcal다. 자두는 다이어트에 좋은 저열량 식품이자 과일로 알려졌다.

푸룬주스 만드는 법과 카카두플럼 가루 먹는 법

말린 서양 자두 푸룬은 건자두라 불리는 자두 종류로 비타민C와 수용성 섬유질이 높다. 저장성이 높아 오래 보관해서 먹을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성인병 예방과 변비, 빈혈에 좋다. 푸룬주스는 냄비에 푸룬을 넣고 물을 부은 뒤 10분 정도 끓여 과즙이 우러나오면 불린 푸룬을 믹서기에 갈아주면 된다. 카카두플럼은 녹색 자두를 말한다. 그린자두, 짭잘이 자두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엘라그산 성분을 함유해 갱년기에 좋은 비타민C 함량이 많아 젊음을 유지하는 데 좋은 자두 종류다. 카카두플럼 파우더나 크림 등으로 출시하며 카카두플럼 분말 가루의 경우 요거트나 샐러드에 타먹거나 물이나 음료에 넣어 흔들어 먹는다. 감기를 예방하고 냉방병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