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론 머스크의 영향력, 테슬라의 전기차 개발 늘려
2019-01-23 우진영 기자
테슬라(Tesla)의 CEO 엘론 머스크는 사람들이 그를 어떻게 생각하든 간에 자동차 업계에서 영향력이 매우 큰 인물임에는 틀림 없다. IHS 마킷(IHS Markit)의 애널리스트 마이클 로비넷은 테슬라가 자동차 업계에 불러 일으킨 혼란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미국, 중국 및 유럽에 설정된 배출 기준에 따른 전기차를 다수 생산했다고 전했다.
로비넷은 "테슬라는 자동차 산업 분야에 시장이 전기 차를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줬고 주요 업체들은 이에 주목했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2018년 3분기로 넘어가는 시점에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최신 모델인 모델 3가 완전 전기차에 대한 가능성을 다른 자동차 회사에 보여줬다. 또한 이 모델이 등장함으로써 미국 내에 충전소 및 플러그인 등 전기 자동차를 위한 편의 시설이 아주 잘 갖춰져 있음이 드러났다.
테슬라의 성공은 2017년 이후로 상당히 일관성이 있어 보인다. 자동차 웹사이트 인사이드 EVs에서 전기 자동차 모델을 가장 많이 판매한 회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테슬라는 지난 2018년 미국에서만 14만 대의 모델 3 자동차를 판매했다.
전기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려는 회사들은 테슬라를 보며 영감을 얻는다. 캐딜락(Cadillac)의 사장 스티브 칼라일은 "테슬라를 철저하게 벤치마킹하고 연구하면서 그들로부터 영감을 얻고자 한다"고 인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