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어플 '포모도로앱'...집중력 향상에 도움돼

2019-01-04     우진영 기자

1.jpg
포모도로 기법은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던 프란체스코 시릴로라는 한 대학생이 개발했다. 이 기법을 통해 시릴로는 작업을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포모도로 기법은 업무 시간 전체를 25분 작업과 5분 휴식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25분씩 연속 4번의 작업을 마치면 15분에서 20분 정도의 휴식 시간을 갖게 된다.

이 기법은 사용자가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안드로이드 소울(Android Soul) 웹 사이트는 현재 출시된 다양한 포모도로 앱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포모도로 타이머 라이트(Pomodoro Timer Lite)

이 앱은 간단한 기능과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인기가 있으며 25분짜리 세션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작업을 계속하거나 긴 휴식을 취하려는 경우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포모도로 타이머 라이트는 광고도 없고 앱 내 구매도 없다. 사용법이 정말 쉽다.

클락워크 토마토(Clockwork Tomato)

보다 세부적인 기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안성맞춤인 포모도로 애플리케이션이다. 기본적으로는 같은 기술을 사용하지만 사용자가 수행한 작업 사이클 수와 전체 업무량을 추적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 기록 기능이 있다.

브레인 포커스(Brain Focus)

동일한 포모도로 기술을 사용하나 약간의 응용 프로그램이 추가된 앱이다. 브레인 포커스는 25분보다 조금 더 적거나 많은 시간 동안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외에도 ‘와이파이와 소리 끔’ 기능이 있다. 중요한 일이 발생했을 때 앱을 잠시 멈출 수 있는 ‘중지/재시작’ 기능도 있으며,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프로젝트를 할 때 ‘지속 모드’를 사용하면 휴식 시간을 건너뛸 수도 있다.

포모도로 기법은 장시간 일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포모도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업무할 때 집중력을 높여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