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메타 ‘실험동물 부검 실습 콘텐츠’, 성모병원 겨자씨키움센터 데모데이 최우수상 수상

2024-10-14     길민권 기자

라온메타(대표 이순형)는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과 공동개발한 ‘메타버스 기반 실험동물부검 실습 콘텐츠’가 서울 서초구의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에서 개최된 ‘2024 겨자씨키움센터 데모데이4’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겨자씨키움센터 데모데이’는 학교법인 가톨릭학원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미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한 겨자씨키움센터가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8개 병원을 대상으로 주최하는 혁신경진대회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데모데이에는 8개 병원에서 역대 최대인 47개 팀이 출전해 열띤 경쟁을 펼쳤으며,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조현무 박사의 eXtended Reality 팀의 프로젝트로 출품된 메타버스 기반 실험동물 부검 실습 콘텐츠는 기술적 완성도와 사업화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라온메타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은 지난 2월 의료 전문 실습 콘텐츠 공동수행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라온메타는 메타버스와 확장현실(XR) 기술을 제공하고,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은 커리큘럼 구성, 인프라 제공 및 전문적 자문을 제공하는 등의 업무 협력을 통해 메타버스 기반 실험동물 부검 실습 콘텐츠를 공동 개발했다.

메타버스 기반 실험동물 부검 실습 콘텐츠는 실제 실험동물을 살생하지 않고도 가상현실에서 실제와 같은 생동감 있는 부검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 가상의 래트(rat, 실험쥐)를 활용한 실습 준비부터 사체 처리까지 부검 전 과정을 학습할 수 있으며, 실습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실제 부검 영상을 학습 가이드로 제공한다. 반복적인 실습 후에는 별도의 가이드 없는 테스트로 본인의 실습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라온메타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은 한 해 500만 마리 가까이 사용되는 실험동물들이 겪는 극심한 고통과 불필요한 희생을 줄여 동물실험 윤리 문제를 감소시키고, 사체 폐기물 처리에 따른 비용과 환경오염의 문제도 일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온메타는 자사의 메타버스 기반 실습 전문 서비스인 메타데미에 지난 7월 실험동물 부검 실습 콘텐츠를 공식 출시한 후 공공 및 의료, 교육 등 다양한 기관들과 콘텐츠 제공에 대해 활발히 논의 중이다. 국내와 미국에 특허 출원도 완료했으며, 이를 통해 메타데미가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재택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연구부원장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의 연구 분야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라온메타의 독보적인 메타버스 및 XR 기술력이 결합돼 훌륭한 성과를 도출했다”며, “앞으로도 라온메타와 실험동물 부검 실습 콘텐츠의 고도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윤원석 라온메타 메타데미사업본부장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과 함께 세계 최초로 개발한 메타버스 기반 실험동물 부검 실습 콘텐츠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라온메타는 메타데미에 다양한 의료 실습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고도화해 의료 실습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 인공지능 보안 컨퍼런스 AIS 2024 개최(보안교육 7시간 이수)

-인공지능 기반 보안기술과 보안위협 대응 정보 공유-

-공공, 금융, 기업 정보보호 담당자 700여명 참석예정-

-일 시: 2024년 11월 5일(화) 09:00~17:00

-장 소: 더케이호텔서울 2층 가야금홀

-주 최: 데일리시큐

-참석대상: 정부, 공공, 금융, 기업 정보보호 담당자만 참석 가능(보안과 관련없는 자는 참석 불가)

-참가기업 모집: 국내외 인공지능, 보안자동화 기반 보안전문기업

-참가문의: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 mkgil@dailysecu.com

-참석자 사전등록: 클릭

(사전등록 필수, IT보안 관계자만 참석가능)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