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오유엘, 감정 분석 AI 기술 '라미서치 이모션' 개발

2024-07-17     우진영 기자

피오유엘의 AI기술 브랜드 파이토스(paitoss)는 사용자 리뷰 및 의견 분석을 위한 AI 기술 '라미서치 이모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라미서치 이모션'은 자체 LLAMI AI 기술로 감정 분석 및 클러스터링을 수행하고, 유해 감정 표현을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온라인 스토어 상품의 리뷰, 언론사의 댓글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거나 SNS 데이터를 스크래핑하여 특정 키워드에 대한 실시간 여론 분석을 지원가능하며 그 외 맛집, 여행지, 숙박 등의 리뷰를 분석하는 마케팅 서비스로 개발되었다.

기존에는 방대한 양의 리뷰 데이터를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워 리뷰 분석의 한계와 필요한 내용을 찾기가 어려웠지만, 라미서치 이모션을 통해 리뷰의 감정(긍정/부정/중립) 분석과 함께 중요 키워드 및 감정 표현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리뷰 분석이 가능해졌다.

라미서치 이모션의 주요 특징으로는 독자적인 개발 성능으로 50배 이상 빠른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감정 분석(긍정/부정/중립)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하여 온라인 쇼핑, SNS 등 다양한 매체에서 범용적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파이토스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라미서치 이모션은 방대한 데이터와 언어 처리 기술을 집약한 결과물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범용적인 AI 감정 분석 기술이다"라며, “라미서치 이모션을 통해 자사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 부정, 중립 반응을 실시간으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