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사칭 및 도용 의심 이메일 주의
2023-06-05 길민권 기자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회장 유병한, 이하 SPC)는 최근 협회 명과 협회 이메일을 사칭하여 ‘불법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용 중’, ‘불법 SW 사용 제보’ 등의 제목으로 위장한 스팸 이메일로 인한 악성코드 감염 등 이용자 피해 주의를 당부했다.
이들은 주로 이용자 PC에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발견으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는 내용 및 SW, 폰트 파일 점검 SMART Check 서비스 안내를 가장한 내용으로 SPC를 사칭하고 있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유명한 회장은 ‘협회 차원에서는 개별적으로 저작권위반 통보를 하고 있지 않다’라며 협회를 사칭한 의심스러운 메일을 받을 시, 열지 말고 반드시 협회로 문의 또는 신고해 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실제로 SPC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점검 서비스인 스마트체크(SMART Check) 안내를 가장하여 첨부파일 및 링크 실행을 유도하는 수법으로, 사칭 메일 내 첨부파일 및 링크 다운로드 시 랜섬웨어 감염 등 보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바로 삭제하길 권장한다고 밝혔다.
SPC는 협회 사칭 메일에 대해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신고와 제보를 진행하고, 악성 사이버사기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보다 더 강화할 예정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