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5G 네트워크에서 화웨이 장비 사용 금지 예정
영국 총리 보리스 존슨이 영국 5G 네트워크에서 중국 화웨이가 제조한 네트워크 장비 사용을 6개월만에 중단할 것을 밝혔다고 시큐리티어페어스가 보도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1년 안에 5G 네트워크에 새로운 화웨이 장비 설치를 중단할 제안을 작성 중이며, 이미 배포된 중국 기술의 교체를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러한 결정은 영국 정보 기관 GCHQ의 새로운 보고서가 화웨이 5G 장비의 새로운 보안 문제를 제기한 후 내려졌다. 영국 정보 기관은 중국 5G 기술에 대한 미국의 금지 조치로 인해 화웨이가 위험을 통제할 수 없는 신뢰할 수 없는 기술을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GCHQ 국립 사이버보안센터 보고서는 화웨이가 미국의 지적 재산권에 의존하는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제재로 인해 심각한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결론지었다.
이달 초 미국 연방 통신 위원회는 중국 통신 업체 화웨이와 ZTE가 국가 안보 위협으로 간주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번주 GCHQ 보고서가 존슨 총리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올해 초 영국 정부는 화웨이가 국가 5G 네트워크에 참여하는데 동의했으나, 미국은 이와 같은 결정에 실망을 표명하고 동맹국과의 정보 공유를 제한하겠다고 발표했다.
영국 더 텔러그래프지는 “총리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화웨이의 영국 5G 네트워크 참여를 줄일 계획이다. 보리스 존슨은 공무원들에게 2023년까지 영국 인프라에 대한 중국의 개입이 0으로 축소될 계획을 세우도록 지시했다.”라고 보도했다.
총리는 2023년 말까지 중국 기업들의 영국 인프라 참여 방식을 정의할 원안을 작성하기 위해 공무원을 선임했다.
1월에 EU 집행위원회는 5G 채택으로 사이버 보안 위험을 줄이기 위한 일련의 규칙과 기술 조치를 발표했다. 위원회 권고에는 고위험 장비 공급 업체를 민감한 핵심 인프라에서 제외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EU 집행위원회가 회사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중국 회사 화웨이에 대한 명확한 언급이 있었다. 1월, 영국 정부는 또한 5G 네트워크에서 화웨이에 제한된 역할을 부여하기로 합의했지만, 고위험 벤더사는 민감한 핵심 인프라에서 제외될 것임을 강조한 바 있다.
이번 주 초, 영국 총리 대변인은 관계자들이 최신 미국 제재 의미에 대한 검토를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