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HC RedAlert팀 “프로그램 제작시 버퍼 오버플로우에 대한 고려 중요”
KingView는 HMI/SCADA 프로그램으로 산업 프로세스 자동화 및 관리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KingView의 구성 프로그램 중 KingMess라는 로그 관리 프로그램이 존재하는데, 해당 프로그램에서 .kvl 로그 파일의 데이터를 파싱할 때 버퍼 오버플로우 취약성이 존재한다.이번 취약점에 대한 상세 리포트를 발표한 NSHC(대표 허영일) RedAlert팀은 “HMI/SCADA 프로그램인 KingView에서 임의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취약점이 Superkojiman에 위해 발견됐다”며 “이 취약점은 커맨드라인 형태의 명령어가 실행될 때 전달되는 인자값의 길이를 검증하지 않아 할당된 버퍼보다 큰 데이터가 삽입돼 버퍼 오버플로우 취약점이 발생된다. 공격자는 해당 취약점을 이용해 임의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응책에 대해 “버퍼 오버플로우 공격에 대한 대응책은 스택 가드, 스택 쉴드 등 무척 다양하다. 이러한 컴파일 보조 툴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보안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또한 시스템 커널을 업그레이드해주고 보안 패치를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버퍼 오버플로우 취약점은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생성되기 때문에 시스템 관리자가 설정 등을 통해 시스템 보안 수준을 높이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버퍼 오버플로우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해당 취약점에 대한 상세 리포트는 RedAlert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RedAlert팀: www.facebook.com/minkwon.gil#!/nshc.redalert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