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15 (금)
목이 2주 이상 쉰다면?...후두염과 후두암 초기 증상 의심
상태바
목이 2주 이상 쉰다면?...후두염과 후두암 초기 증상 의심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8.22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0430185855176.jpg
▲환자의 목을 검사하고 있는 의사(출처=123RF)

후두염이란 염증에 의해 후두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이 나며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후두는 인두의 아래 부분에 위치해 공기가 통과하는 호흡기관으로 코와 입으로 흡입된 공기를 가습하고 이물질을 걸러내는 여과기 역할을 한다.

후두염의 원인은?

급성 후두염은 성대 남용, 감염에 의해 야기된다. 또 바이러스 감염, 소리 지르거나 말하는 것, 박테리아 감염, 알콜 과용에 의해 생긴다.

만성 후두염은 알레르기 혹은 해로운 화학물질의 빈번한 노출, 직접 흡연이나 간접 흡연, 빈번한 부비동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목이 계속 아프거나 목이 쉰 경우에는 성대의 모양이 변형되었거나 암에 걸린 것일 가능성이 있다.

후두염의 증상은?

후두염의 증상은 약화된 목소리, 건조한 목, 쉰 목소리, 마른 기침, 경미한 목 자극, 계속되는 간지러움이 있다. 후두염의 가벼운 증상은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것만으로도 치유된다. 또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음료수나 물을 마셔서 목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후두암의 초기 증상은?

후두암의 초기 증상은 목소리가 변하거나 쉰 목소리가 나는 것이다. 환자는 삼킬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후두암의 다른 주요 증상으로는 오래 지속되는 기침, 부기, 목의 혹, 귀앓이, 호흡곤란이다.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20180430190103640.jpg
▲몸에 좋은 음식(출처=123RF)

후두염에 좋은 음식은?

채소와 과일은 감염으로 인한 후두염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다. 후두염은 감기와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 닭고기, 생선,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단백질 음식도 감염을 막는 데 좋다.

후두염에 좋은 음식에는 통곡물, 저지방 우유가 있다. 목의 점막을 촉촉하기 유지하기 위해서 액체를 많이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후두염 통증은 얼마나 지속되나?

후두염은 급성 후두염과 만성 후두염이 있다. 급성 후두염은 빨리 증상이 나타나고 적어도 2주 동안 지속된다. 만성 후두염은 2주 이상 지속된다. 심각한 후두염이 아니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일반적으로 후두염은 3주 안에 사라진다.

후두염 진단은?

후두염 진단은 의사의 진료실에서 시행되며 검사가 거의 필요 없다. 목, 코, 귀를 짧게 검사하는 것으로 끝난다. 쉰 목소리가 만성이 되면 후두가 왜 오랫동안 염증을 일으키는지 알기 위해 상세한 검사를 해야 한다. 만성 후두염 환자의 경우에는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한다.

성대를 가까이에서 보기 위해 내시경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환자의 코를 통해 광섬유 카메라가 들어있는 얇은 튜브를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