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교재 출간, 보안에 대한 지식 한번 정리해 보자고 시작”
“공공과 대기업 정보보호 담당자 자격 요건중 하나로 자리 매김 기대”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에 머물러 있던 정보보호전문가(SIS) 자격증이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승격이 되어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로 2013년부터 첫 시행이 된다. 이에 보안커뮤니티 보안인닷컴(운영자 전주현 www.boanin.com)은 1월 21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국가기술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수험 교재’를 발간했다. 데일리시큐는 이번 수험 교재를 집필한 보안인닷컴 운영자 전주현씨와 일문일답을 진행해 보다 자세한 사항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은 전주현 운영자와의 일문일답 내용이다.“공공과 대기업 정보보호 담당자 자격 요건중 하나로 자리 매김 기대”
Q: 정보보안기사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어떤 일을 하는 것이고 얼마나 효용성이 있는 자격증인가?
A: 2013년 올해 첫 시행되는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시험은 국가기술 자격증 시험으로 의미를 가지게 된다. 기존에 해외 보안자격증인 CISA, CISSP 같은 자격증이 있었으나 국내 자격증은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으로 '정보보호전문가(SIS)' 자격증이 있었으나 민간 자격증과 시험 난이도 문제로 인하여 그다지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에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승격이 되어 ‘국가 기술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로 올해 첫 시행이 된다. 앞으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기타 보안에 관련된 업무를 하려면 관련 자격기준을 가진 인력이 필요할텐데 그런 측면에서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 자격증으로서 지식을 테스트 하는 검정이 되길 바란다.
Q: 산업기사 자격증은 보안과 관련은 없나?
A: 정보보안기사 시험과목은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어플리케이션보안’, ‘정보보호일반’, ‘정보보호관리 및 법규’ 5과목이 검정과목이다. 하지만 산업기사는 여기서 ‘정보보호관리 및 법규’ 과목을 제외한 4과목이 검정과목이다. 이에 대한 차이점이 있으며, 약간의 기사수준에 비해 난이도가 수훨하다는 점으로 본다. 산업기사라고 해서 보안과 관련이 없다고 보면 안된다.
Q: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떤 절차와 공부가 필요한가?
A: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은 대부분 체계적인 지식을 테스트 하기 위하여 준비를 많이 한다. 따라서 관련 기본서를 하나 준비해 전체적인 이론적인 기초지식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외 부족한 사항은 인터넷이나 다른 교재를 보완하여 준비하면 되겠다. 무엇보다 보안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지식이나 기본 용어, 프로토콜의 이해, 그리고 실무 지식도 겸비하면 고득점에 유리하다.
Q: 교재를 발행했는데 교재를 집필하게 된 동기와 책의 특성이 궁금하다.
A: 이번 교재 출간은 보안에 대한 지식을 한번 정리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그전까지만 해도 머릿속에 둥둥 떠다니는 지식을 글로 한번 정리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보안에 대한 지식을 따로 공부하기 보다는 IT업무를 하다 보면 시스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암호학, 정보보호관리, 데이터베이스, 개발 등 다양하게 접하게 되지만 결국 그 마지막에 보호를 해야 하는 보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기초 지식 함양이 목적이었다.
책의 특성으로는 실무친화적인 관점으로 실제 실무에서 사용 가능한 부분을 많이 언급하려고 노력했다. 즉 시험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실제 사용 가능한 부분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Q: 시험은 어떻게 치러지고 합격기준은 무엇인가?
A: 2013년도에 첫 시행으로 치러지는 ‘국가기술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은 하반기에만 2회 필기와 실기가 시행되며 이는 상반기에 준비기간을 두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정보보안기사의 경우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어플리케이션보안’, ‘정보보호일반’, ‘정보보호관리 및 법규’ 이렇게 5과목이 각 20문항씩 100문항이 출제된다. 각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 되면 시험에 합격이 된다. 산업기사는 ‘정보보호관리 및 법규’ 부분을 제외하고 4과목에 80문항을 풀어야 한다. 각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Q: 자격증이 정보보안 담당자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A: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은 국가기술 자격증이라는 점에서 향후 각종 공공기관 및 프로젝트 수주시 정보보안인력 기준에 명시될 가능성이 있으며, 기타 공기업과 대기업 정보보호 담당자 자격 요건중에 하나로 자리 매김 할 것이다. 특히 해외 자격증에 대한 수험비 걱정과 자격 미달로 인하여 취득 할 수 없었던 분들에게는 도전해 볼만한 자격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부디 <국가기술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한 권으로 끝내기> 기초 교재가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원한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