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안원(원장 김철웅)은 금융권에서 발생한 사이버 침해사고 사례를 종합-분석한 금융권 침해대응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구축 완료해 21일, 전 사원기관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금융보안원이 직접 조사한 침해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침해지표 간의 관계(상호 통신, URL-IP 연결 등)를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보안담당자가 보안정책 및 대응체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기관별로 맞춤형 인사이트를 제시함으로써 유사 사고를 미리 예방 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화된 침해지표 등 모든 데이터는 STIX(Structured Threat Information eXpression)표준 방식으로 관리되고, 사고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는 모두 비식별화되어 참여하는 누구든지 활용 가능하다.
플랫폼 서비스는 그간 설명회(23년 12월)와 시범운영(24년 8~9월)을 통해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기능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다양한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금융권에 적합하게끔 신속하게 구축되었다.
또한, 금융보안원은 최신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플랫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김철웅 원장은 “금융회사들이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면 사이버 침해위협 발생 시 보다 용이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앞으로 침해위협에 대한 분석을 국내외로 확장하여 국가배후 해킹조직에 의한 고도화-지능화된 금융권 사이버 위협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 인공지능 보안 컨퍼런스 AIS 2024 개최(보안교육 7시간 이수)◆
-인공지능 기반 보안기술과 보안위협 대응 정보 공유-
-공공, 금융, 기업 정보보호 담당자 700여명 참석예정-
-일 시: 2024년 11월 5일(화) 09:00~17:00
-장 소: 더케이호텔서울 2층 가야금홀
-주 최: 데일리시큐
-참석대상: 정부, 공공, 금융, 기업 정보보호 담당자만 참석 가능(보안과 관련없는 자는 참석 불가)
-참가기업 모집: 국내외 인공지능, 보안자동화 기반 보안전문기업
-참가문의: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 mkgil@dailysecu.com
-참석자 사전등록: 클릭
(사전등록 필수, IT보안 관계자만 참석가능)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