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장원삼, 이하 KOICA)이 무상원조사업으로 지원하고 한국개발전략연구소(원장 신기덕, 이하 KDS)와 한국농기계협동조합(대표 김신길, 이하 KAMICO)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필리핀 농기계현대화센터 구축 및 역량강화 사업(2020-27/578만 불)’의 참여 연구원 10인이 한국 자격시험인 3D 시뮬레이션 실무능력 1급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7인이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농기계 현대화센터 구축 및 역량강화 사업’은 필리핀 농업 환경에 적합한 농기계 개발·공급을 목표로,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필리핀 농업부(DA)가 6년간(2021∼2027) 공동으로 진행하는 농촌개발사업이다. 동 사업은 필리핀 농업부 산하의 수확 후 관리 개발 및 기계화센터(이하 PHilMech)에 농기계 현대화센터(AMDPC) 건립 및 기자재 지원, 농기계 개발, 연구 및 제조기술 역량강화를 주 내용으로 필리핀의 농업기계화 가속화를 목표로 기획·추진 중이다.
상기 연구원 10인은 농기계 개발 및 제조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난 4월부터 한국 전문가들로부터 심화교육을 수행받고 있다. 직접 이들을 지도한 채영제 교수와 석형태 교수는 1차 시험으로 70%라는 높은 합격률과 만점자(Ms. Lore Joy Alarcio)라는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어 보람이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3D 시뮬레이션 실무능력 자격시험은 2D CAD에서 설계한 도면을 통해 3D 설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부품 모델링, 조립 및 분해와 각종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활용 능력과 설계 및 사양 변경에 따른 부품 연동을 통한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관련 분야의 직무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격시험이다.
이에 PHilMech의 Dionisio G. Alvindia 청장은 “이 같은 성과는 KOICA와 KDS, KAMICO를 비롯한 한국 전문가들의 높은 전문성과 연구원들의 적극적인 의지 덕분에 가능했다”며, “향후 필리핀 농업의 현대화를 위하여 PHilMech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동 시험을 계기로 연구원들은 자신들의 농기계 개발에 적용하는 동시에, PHilMech 다른 연구원과 대학생, 농기계 제조업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AMDPC의 소프트웨어와 시설장비를 활용하여 기술교육을 공유 확산함으로써 필리핀의 농기계 설계제조 능력을 높혀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이에 사업수행 기관인 KDS와 KAMICO는 교육 내용을 직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심층자문을 수행하며 필리핀 농기계 개발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