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시큐어(대표 이순형)는 IT통합보안∙서비스 선도 기업으로 급변하는 IT 환경과 진화하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보안 솔루션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출시하며 국내 보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공공∙금융∙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와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보안 인증 시장의 선두주자로 성장했으며, 현재 ▲모바일 보안 ▲PC 보안 ▲인증∙보안∙계정관리 플랫폼 ▲보안 서비스 ▲블록체인 DID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015년 5월 세계 최초 FIDO 글로벌 인증 획득했으며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글로벌 IT 기업과 함께 FIDO Alliance 이사회 멤버로 활동해 생체인증 관련 정책 및 기술 등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등 글로벌 FIDO 생체인증 기술 선도에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디지털정부혁신 추진 등으로 비대면 신원증명 서비스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라온시큐어는 우수한 블록체인 R&D 역량과 블록체인 DID 플랫폼 ‘옴니원(OmniOne)‘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 디지털 신분증인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비롯해 ▲병무청 ▲세종시 ▲경남도청 등 공공 및 금융 분야에서 다수 DID 사업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디지털 신분증, 사물인증, 마이데이터 시장을 선도해나가고 있다.
라온시큐어는 데일리시큐 주최 국내 최대 의료기관 정보보호 컨퍼런스 MPIS 2023에서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선보였다.
1. OneGuard(원가드) : 스마트워크 보안 플랫폼
원가드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라이프 사이클에 최적화된 보안 플랫폼으로, 차세대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Add-On 기능의 일원화된 관리체계 제공을 위해 통합 관리 콘솔을 제공한다. 관리 콘솔을 통해 필요 서버 및 추가 작업 없이 보안 기능 사용 여부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며 조직 별/사용자 별/단말 별로 세부적인 보안 정책을 적용해 효율적인 보안체계 구축을 지원한다. 아울러 권한 기반 부관리자 설정 기능을 지원해 유연한 관리가 가능하다.
2. TouchEn Wiseaccess(터치엔 와이즈엑세스) : 통합계정 권한 관리 플랫폼
터치엔 와이즈엑세스는 통합계정 권한 관리 플랫폼이다. 단 한 번의 로그인으로 모든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해 사용자 편의성과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로그인 편의성을 제공하는 SSO(사용자 단일인증) 기능, 권한 체계를 수립하고 제어해 보안성을 향상하는 EAM(역할기반 권한관리)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 또 분산된 계정을 통합 관리해 효율성을 향상하는 IM(통합계정관리) 기능, 사용자 인증현황 및 세션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관리자 행위 감사 기능을 웹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3. OmniOne(옴니원) : 블록체인 기반 DID 플랫폼
옴니원은 국내 최초 DID를 상용화해 병무청, 금융결제원, 경남도청, 세종시 등 공공 및 금융기관에서 성공적인 구축 레퍼런스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DID 플랫폼이다.
W3C, ISO TC307 등 국제 기술 표준을 준수해 서비스 호환성을 확보했으며 글로벌 협의체 DID Alalliance의 기반 플랫폼으로서 최신 기술과 산업 동향을 빠르게 반영한다.
옴니원은 탈 중앙화(DID) 플랫폼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기존 중앙 집중형 데이터 관리 형태보다 침해 위험이 없고, 정보 위변조 및 부정 사용 방지, 개인정보 보호가 가능해 데이터 보안 신뢰성 구축이 가능하다. 또 여러 ID를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블록체인 기반 단일 ID로 해소돼 간편하며, ▲신원확인 시간 ▲종이 사용 ▲실물 카드 발급 비용 등 추가적인 예산 절감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라온시큐어는 올해에도 모바일 보안 및 PC 보안 시장을 지속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한 지금, 챗GPT 같은 생성형 AI와 해킹의 산업화 등 다양한 사이버 보안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보안 솔루션을 지속 개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솔루션들을 꾸준히 고도화하고 GS 인증, CC 인증 등 안정성과 보안성, 신뢰성을 검증하는 다양한 국내 IT 솔루션 인증을 취득할 예정이다.
아울러 라온시큐어는 디지털 신분증과 차세대 인증 서비스 플랫폼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국내 최초 디지털 신분증으로 인정받은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공무원증 등의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올해 상반기 중 모바일 유공자증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 다양한 모바일 증명서, 신분증을 추가 오픈하고, 공공 디지털 신분증 사업의 연속 수주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라온시큐어 솔루션에 대한 상세한 소개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