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00 (목)
[RSAC 2023 현장 인터뷰] 인공지능과 API 보안이 시장의 중심으로 이동
상태바
[RSAC 2023 현장 인터뷰] 인공지능과 API 보안이 시장의 중심으로 이동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5.01 1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안 기술 개발 및 글로벌 스텐다드에 맞는 보안솔루션 만들어야
김승현 토스페이먼츠 CISO
김승현 토스페이먼츠 CISO

[샌프란시스코=데일리시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RSAC 2023에 한국의 여러 기관과 보안벤더, 일반 기업 보안책임자들도 많이 참석했다. 

데일리시큐는 RSAC 2023 현장에서 만난 몇몇 관계자들과 참관 소감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승현 토스페이먼츠 CISO는 “온라인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면서 API 보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PI 보안 시장의 성장은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간 연동 설계를 위해 많은 API가 개발되고 API 개발시 오픈소스 등이 많이 활용되면서 관련된 보안취약점도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API 보안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다”라며 “또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AI(인공지능)와 연계되는 보안이 올해 주요 이슈였다. 보안솔루션들이 AI와 연동되고 또 AI를 보호하는 솔루션들도 등장하고 있다. AI는 우리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자들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류창하 안랩 실장은 “이번 RSAC 2023은 인간과 선한 AI가 함께 가야 더욱 강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AI를 활용해 진화하는 보안위협에 적극 대응해 나가자는 것이다. 실제로 이노베이션 샌드박스 우승 기업이 AI모듈을 보호하는 기업이었고 전시부스에서도 상당수 기업들이 AI 기술을 솔루션에 적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클라우드가 본격 도입된 미국 시장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보호나 애플리케이션 보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관련 보안기업도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도 보안솔루션에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오픈AI를 활용해 글로벌 스텐다드에 맞게 제품 개발에 힘을 써야 할 시점이다”라고 전했다. 

정원규 퓨처시스템 대표
정원규 퓨처시스템 대표

정원규 퓨처시스템 대표는 “미국 시장은 클라우드를 베이스로 모든 보안솔루션이 구성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API 보안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상당수 전시부스에서 API 보안을 선보이고 있었고 AI 기술을 접목한 보안 벤더들도 다수였다”며 “특히 EDR, NDR에서 XDR로 대부분 통합되는 분위기이며, MDR 서비스 기업들도 다수 등장한 것이 특징이다. EDR, NDR, XDR 등을 도입하더라도 위협정보를 관리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전체적인 통합 위협 관리 및 사고대응을 해주는 자동화된 MDR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물론 AI가 새로운 보안의 중심으로 등장한 것도 이번에 큰 특징이다. AI 기술이 보안에 접목되는 것은 이제 시작인 만큼 앞으로 어떤 변화들을 가져올지 기대가 크다”라고 말했다. 

문성준 엔시큐어 대표
문성준 엔시큐어 대표

문성준 엔시큐어 대표는 “제로 트러스트가 올해는 화두가 되지 못했다. 기본이 됐기 때문이다. 제로 트러스트로는 관심을 끌기 힘들어졌다. AI를 활용한 보안이 주목을 받고 있다. 키노트 강연부터 시작해서 상당수 보안 벤더들이 AI를 적용한 보안솔루션을 선보이며 AI 보안 기술력을 어필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API 보안이 중심으로 등장했다. 전통적인 웹방화벽 기업들이 API 보안 시장으로 들어오는가 하면 API 보안에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클라우드 확대에 따른 빅스텝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도 클라우드 전환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면 API 보안 이슈도 커질 전망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