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30 (금)
국정원, 나토 사이버방위센터 주관 ‘락드쉴즈 2023’ 훈련 참가
상태바
국정원, 나토 사이버방위센터 주관 ‘락드쉴즈 2023’ 훈련 참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4.14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TO CCDCOE 정회원 자격으로 세계 최대 규모 사이버 방위훈련 참가

국가정보원은 4월 18~21일간 세계 최대 규모 사이버 방어훈련인 ‘락드쉴즈(Locked Shields) 2023’에 3년 연속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국정원은 주최측인 나토 사이버방위센터(‘CCDCOE’) 방침에 따라 튀르키예와 국가연합팀을 구성했으며, 튀르키예와 연합할 국내팀은 군ㆍ금융보안원ㆍ한국가스공사ㆍ한국전력공사ㆍ전력거래소ㆍ한전KDNㆍ국가보안기술연구소ㆍ카카오뱅크ㆍ비바리퍼블리카(토스)ㆍ세종대 등 민관군 11개 기관, 60여 명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락드쉴즈는 나토 사이버방위센터 회원국(38개국)간 사이버 위기대응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사이버훈련이다. 대한민국은 2022년 아시아 최초로 정회원국으로 가입한 바 있다.

락드쉴즈는 ‘국가간 사이버 교전’ 시나리오에 따라 ‘기술 훈련’과 ‘전략 훈련’으로 진행된다. ‘기술훈련’은 각 참가팀이 나토 사이버공격팀의 공격을 방어하는 정도를 평가받게 되며, ‘전략훈련’은 사이버 공격 발생시 참가팀의 상황보고ㆍ공유 절차 등 대응과정의 다양한 정책적 요소를 평가하게 된다.

국정원에 따르면 올해에는 회원국의 사이버 전문가 2천 6백여명 이상이 24팀을 구성해 참가하는데, 이중 일부 국가들은 국가연합팀으로 참가한다. 우리나라는 작년 단일팀으로 참가했지만 ‘전년 단일팀 참가 국가는 연합팀으로 참가’해야 되는 규칙에 따라 튀르키예와 함께 연합팀을 구성했다.

락드쉴즈 참가를 주관하는 백종욱 국정원 3차장은 “3번째 참가하는 이번 훈련을 통해 우리의 사이버 대응ㆍ기술역량을 더욱 담금질하는 동시에, 연합팀을 구성한 튀르키예를 비롯한 회원국과의 협력관계를 강화,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