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9:10 (목)
금융보안원, 2023년도 금융권 침해사고 대응훈련 실시
상태바
금융보안원, 2023년도 금융권 침해사고 대응훈련 실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3.07 1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도스·랜섬웨어 등 최신 공격기법을 반영하여 금융권 해킹 방어 훈련에 나서”

금융보안원(원장 김철웅)은 약 200개 금융회사 등을 대상으로 디도스 등 최근 발생한 공격 사례를 활용한 2023년도 실전형 침해사고 대응훈련을 3월부터 연중 개시한다고 7일 밝혔다. 

금융보안원은 진화하는 사이버공격에 맞서 금융권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매년 금융회사 및 전자금융업자를 대상으로 실제 공격상황에 대응하는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증폭·반사 디도스공격이 증가하고, 사회적 이슈를 활용해 특정 대상에게 치밀하게 접근하는 APT 공격이 빈번한 만큼, 최신 공격 사례와 이슈를 반영하여 훈련 내용을 새롭게 개편했다. 

올해 금융보안원은 ▲디도스(DDoS) 공격 ▲서버 해킹 공격 ▲지능형 지속 위협(APT) 공격 등 3개 분야에 대해 실효성 있는 훈련을 제공할 계획이다.

금융권에 디도스공격 발생시 신속하게 초기 대응 및 서비스 복구 절차를 수행할 수 있도록, 미들박스 등 상용장비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을 시나리오에 반영해 모의훈련의 실효성을 높였다.

또 스프링포쉘(Spring4Shell) 등 금융권에서 널리 사용하는 오픈소스 취약점을 중심으로 파급력이 큰 공격을 선별해 유사시 체계적인 대응을 돕는 훈련을 제공한다.

Spring4Shell은 JAVA 기반 웹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Spring Framework”를 공격하는 취약점으로 2021년부터 최근까지 지속 발생중이다. 

APT 공격 대응훈련은 금리 인상, 이메일 보안 경고 등 사회적 이슈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보안 관련 사항을 활용한 모의 악성 메일 등을 발송해 훈련을 실시한다. 

특히, 악성메일 열람 및 감염시 사용자 또는 기업 데이터가 암호화되는 랜섬웨어 기법을 처음 구현 및 도입해 훈련대상자의 경각심을 고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