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7:30 (토)
[인터뷰] 지란지교시큐리티 김인환 이사 “ iOS용 보안 요구사항 충족과 EMM 시장 주도”
상태바
[인터뷰] 지란지교시큐리티 김인환 이사 “ iOS용 보안 요구사항 충족과 EMM 시장 주도”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3.02 13: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란지교시큐리티 모바일사업본부 김인환 이사
지란지교시큐리티 모바일사업본부 김인환 이사

2023년 모바일 보안시장 이슈로 떠 오르고 있는 iOS용 보안 요구사항과 EMM 시장에 대해 지란지교시큐리티(대표 윤두식) 김인환 이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최근 모바일 보안시장에서 가장 큰 화두는 무엇인가

최근 모바일 보안 시장의 큰 관심사로 MDM 시장에서 EMM 시장으로의 전환과 iOS용 보안 요구사항이 있다. 현재 MDM 솔루션은 공공·금융 보안 요구사항 준수와 제조사별 특징을 가지고 개발되었지만, 구글과 애플이 각각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와 ABM(Apple Business Manager)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면서, MDM 제조사들은 각 OS 제조사(구글·애플)의 표준화된 모바일 단말 및 앱 관리·제어 방식을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그에 맞게 국내 MDM 시장은 발전해 가고 있다.

또한 국내 공공기관에서 iOS를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이 최근 발표되었다. 기존에 안드로이드 기반으로만 서비스를 하던 많은 수요기관에서 이를 주목하고 있고, 실질적으로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지란지교시큐리티는 국정원 및 IT보안인증사무국에 적극적인 의견을 게시·주도하고 있으며, 보안 요구사항에 적합한 EMM 솔루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CC인증도 함께 준비 중에 있다.

◆지란지교시큐리티 EMM 솔루션의 특장점은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Android Enterprise)와 ABM이 통합된 EMM 제품은 기본이고, 더 나아가 한국 시장 수요에 적합한 제품 개발을 위해 매진 중이다. 기존 MDM 대비 EMM에서는 관리적으로 지원되지 않은 요소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예를 들면 이력 관리나 통계를 활용하는 것이 관리자 입장에서 상당히 중요한데,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에서는 이러한 지원이 현저히 적은 편으로, 이를 기술적으로 제품에 반영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고객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다.

◆지란지교시큐리티 모바일 보안 관련 올해 전략과 중장기적 계획이 있다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단기적으로는 완성도 높은 EMM 출시 및 성공적인 레퍼런스 확보를 1차 목표로 삼고 있고, 중장기적으로 EMM 제품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와 산업용 단말 제조사와 파트너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다.

◆모바일 보안과 관련 추가로 덧붙일 내용이 있다면

공공·금융·기업 등 각 산업 군 별로 MDM에서 EMM 변화에 따라 그 대응 방법에 대해 시장의 혼선이 있는 게 현재 상황이다.

먼저 이 변화에 가장 앞장서서 시장에 EMM 변화에 대해 안내하고 이에 대한 보안 기준을 컨설팅 함으로써 좀 더 안정적인 모바일 보안 시장이 형성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해 나가겠다. EMM 변화에 따른 안내는 지란지교시큐리티 EMM 사이트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다.(지란지교시큐리티 EMM 사이트 : 클릭)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