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10 (금)
세종텔레콤, 산업 안전 분야 5G특화망 사업 본격화
상태바
세종텔레콤, 산업 안전 분야 5G특화망 사업 본격화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1.03 1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특화망 융합서비스 성과공유회’ 내 공공부문 선도 적용 디지털 안전 플랫폼 선보여
5G특화망 활용 안전관리 서비스 시스템 구조 예시
5G특화망 활용 안전관리 서비스 시스템 구조 예시

세종텔레콤(대표이사 김형진, 유기윤)은 5G특화망을 활용한 산업 안전 서비스 발전에 기여하며 관련 사업 본격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지난 20일 코엑스에서 열린 '5G(5세대 이동통신) 특화망 융합서비스 성과공유회'에서 세종텔레콤이 참여한 공공부문 선도 적용 산업현장 디지털 안전 플랫폼 서비스가 주목받았다.

세종텔레콤은 이번 실증사업(5G 융합서비스 발굴 및 공공선도 적용)을 위해 아이티공간, 지노시스, 테라플랫폼,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반월시화 산단 내 주식회사 TLB 제조 현장에 디지털 안전 플랫폼 서비스를 적용했다.

국내 기업 중 7번째로 5G 특화망 주파수를 할당 받은 세종텔레콤은 주식회사 TLB에 전용 5G 망을 구축하고 작업자 위험 행위 통제, 이동장비 사고 방지, 전기 안전사고 예방, 중독 및 질식 사고 예방, 화재 소방 알림,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등 총 6개의 산업 재난 안전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보호구 미착용 작업자의 작업장 진입, 유해가스 유출, 작업장 내 이동 장비의 과적이나 과속 등 각종 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관리자에게 SMS를 발송하여 신속한 상황 파악과 필요시 초동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실증사업으로 유의미한 성과도 거뒀다. 현장 내에서 사고 발생 시 센서가 감지 후 설비 멈춤까지 전 과정에 소요되는 대응 시간이 디지털 안전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1초로 단축되어 즉각 대응의 획기적인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 서비스를 적용 및 경험한 주식회사 TLB 관계자는 “기존 산업안전 관련 시스템들은 센서와 시스템이 분리되어 있어 다소 비효율적인 부분이 있었다”라며 “5G 특화망이 도입된 이후에는 시스템과 센서가 실시간 연동될뿐만 아니라 시스템 안정성 또한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세종텔레콤은 이번 실증사업을 발판으로 국내 타 산업단지로의 확산과 제조기업의 산업현장 전용 5G 특화망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세종텔레콤 전략기획팀 이광모 이사는 “지난해 산업재해 사망사고 현황에 따르면, 제조 현장 사망사고자는 전체 산업군 중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관리 및 주의가 요구되기에 5G 특화망을 통한 안전관리 서비스가 무엇보다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라며 “국내 대표 기간통신사업자로서 그간 쌓아온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통해 공공 및 산업안전 분야의 요구에 맞춰 맞춤형 망을 구성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 산업 디지털 안전 플랫폼 서비스의 표준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