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05 (목)
ICSCA협회, 사이버보안침해대응협의회 발족
상태바
ICSCA협회, 사이버보안침해대응협의회 발족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11.29 1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ICSCA협회(회장 공병철)가 11월 28일 CSC협의회 발족식 행사를 개최하고 중앙회 임원진과 CSC협의회 회원들이 모여 기념 촬영을 했다.
△ ICSCA협회(회장 공병철)가 11월 28일 CSC협의회 발족식 행사를 개최하고 중앙회 임원진과 CSC협의회 회원들이 모여 기념 촬영을 했다.

국제사이버보안인증협회(ICSCA)는 지난 11월 28일 사이버보안침해대응협의회(Cyber Security Cert Council) 발족식 행사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이버보안침해대응협의회(이하 CSC협의회)는 ISO 국제 정보보호 관련 인증을 취득한 기관에서 운영중인 주요 정보시스템에 대하여 정보통신망을 통한 침해사고 사전예방 및 침해사고 발생 시 피해 확산을 방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협력체계인 ‘사이버보안침해대응협의회’ 를 구축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협약기관의 ‘실무책임자’ 들이 모여 '국제사이버보안인증협회' 내 부설기관을 신설하고 전문가그룹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ICSCA협회 공병철 회장은 CSC협의회 운영위원과 정회원을 대표하여 CSC협의회 설립함을 소상히 설명하고 운영 규정의 심의 의결, 임원 선출에 관한 의결사항, 사업추진 및 운영 방안 등을 확정하였다.

CSC협의회를 이끌어 나갈 초대 의장으로는 조홍연 씨티아이랩 대표이사를 선출하고 실무적으로 업무를 총괄할 간사로는 여동균 와이시큐리티 대표이사가 선출되었으며, 운영위원 15명을 확정하였다.

CSC협의회의 주요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정보통신망 침해사고 관련 정보 및 기술에 대한 회원간의 상호교환

△ 인증취득 조직의 침해사고 발생시 긴급 대응 체계 운영

△ 협의회 협력회원사간의 보안기술 및 보안솔루션 지원 

△ 국제 인증 취득 지원과 유지에 대한 정보 제공

△ 정보보호 관련 주요 행사에 관한 참여 및 홍보 기회 제공

△ 취약점진단 및 악성코드 탐지등 침해사고대응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등을 주력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ICSCA협회 공병철 회장은 “최근 공급망 대상 사이버공격은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가·공공기관 전산망을 침해하고 국가 핵심 첨단기술 탈취를 시도하는 등 국민경제와 사회혼란을 일으키는 사이버침해 시도가 끊이지 않고 있으므로 국내외 인증을 취득한 조직은 사이버침해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ICSCA협회는 CSC협의회를 통해 국내외 침해사고 및 대응 사례 분석 연구와 취약점진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무료 교육사업 등 민간분야 사이버침해 사고 예방 및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