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8:50 (화)
과기정통부 2차관, 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분야 국정과제 현장소통·끝장토론 예정
상태바
과기정통부 2차관, 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분야 국정과제 현장소통·끝장토론 예정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6.27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서 해결책 모색하고 민간과 함께 정책방향 논의 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민간과 함께 국정과제와 관련된 주요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개최한다.

전 세계적인 디지털 전환과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가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국가적 혁신을 이루어야 한다. 특히, 민간이 시장을 주도하고 창의와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민·관이 긴밀하게 소통하며 함께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다.

이에, 산업계·학계 등 민간과 함께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디지털 정책 방향과 과제를 논의하고자 이번 간담회가 시작되었다. 간담회를 통해 정책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디지털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민·관 협력사항과 정책 제안을 발굴한다. 아울러,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끝장토론 방식으로 현장에서 해결책을 모색하여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간담회는 디지털 분야 대표 국정과제인‘민·관 협력을 통한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과‘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구축 및 디지털 혁신 가속화’의 세부 실천과제에 맞춰, 인공지능·데이터, 클라우드·소프트웨어, 메타버스 및 디지털 플랫폼, 5세대·6세대(5G·6G) 이동통신, 사이버보안, 산업·지역 디지털 혁신, 디지털 보편권·접근권 등 약 20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한다.

첫 번째 간담회는 지난 6월 23일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교육 서비스 기업인 마블러스(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인공지능·데이터 기업을 육성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신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최근 국내‧외에서 다양한 디지털 혁신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황영규 알체라 대표이사, 박정우 소이넷 공동대표, 이정수 플리토 대표이사, 송영기 스프링 클라우드 대표이사, 이제동 위세아이텍 부사장, 박용성 에이젠글로벌 부사장, 길현겸 마블러스 이사, 권혁성 포티투마루 이사, 장정훈 와이즈넛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금융·자율주행·교육 등 각 분야의 디지털 서비스 개발, 시장 출시, 해외 진출 등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과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정책적인 지원 방안,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 서비스 확산 방안에 대해서 심도있게 토의하였다.

아울러 사용자 얼굴을 인식하여 감정, 집중도 등을 분석하는 감성 인공지능 엔진과 유·초등 디지털 교육 서비스를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현재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경제·사회와 국민 생활 전반이 디지털로 새롭게 혁신되는 것으로, 디지털에 강점이 있는 우리에게는 새로운 기회이자 도전”이라고 하며 “우리 기업이 더 크게 성장하여 세계 속에서 위상을 떨칠 수 있도록 현장 전문가들과 만나 산업계의 애로사항과 지원 필요사항을 경청하고이를 바탕으로 제도적 걸림돌을 해소하고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윤규 제2차관이 주재하는‘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는 디지털 정책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현장 밀착형 소통의 일환으로, 최소 격주에 한 번씩 기업·학계 등 민간 전문가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며 민간과 함께 정책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디지털 플랫폼 글로벌 진출 지원, 메타버스 법제도 및 미디어 규제 개선, 민·관 협력 기반 디지털 인재 양성, 혁신네트워크 고도화 방안 등 디지털 정책 전반에 대해 연속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