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00 (금)
KISA, 전자화문서관리규정 등록제로 디지털 혁신 이끈다
상태바
KISA, 전자화문서관리규정 등록제로 디지털 혁신 이끈다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4.14 1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최초로 분산형 방식의 전자문서관리규정 등록증 발급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전자화문서의 작성 절차 및 방법에 관한 규정의 개정(’21년 8월)으로 기업의 진입장벽이 완화됨에 따라 금융권에서 분산형 전자화문서관리규정 등록 사례가 나왔다고 4월 14일(목) 밝혔다.

전자화문서관리규정 등록제는 종이문서 대신 전자화문서를 보관하여도 종이문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얻을 수 있도록 각 기업의 전자화절차를 전담기관인 KISA의 심사를 받아 등록하는 제도이다.

KISA는 전자화문서의 신뢰성과 종이문서와의 동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등록 신청한 기업이 전자화 시설 및 체계 등을 구비하고 있는지 확인·점검하여 등록증을 발급하고 있다.

이에, KISA는 분산형으로 등록을 신청한 애큐온저축은행을 심사해 등록증을 발급했다. 이는, 금융권 최초로 분산형 전자화문서관리규정을 등록한 사례이다. 해당 기업은 별도의 전자화작업장 없이 은행창구에서 생성되는 계약서 등 종이문서들을 현장에서 즉시 전자화 할 예정이다.

그 외 전자화문서관리규정 등록 안내서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전자문서통합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SA 이상헌 디지털진흥단장은 “디지털 전환시대에 종이와 전자화문서가 이중보관되는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라며 ”많은 기업들이 등록된 전자화작업장을 통해 문서 보관효력이 있는 전자화문서 이용이 활발해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