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45 (금)
2022년 보안-ID 산업 7대 트렌드 전망
상태바
2022년 보안-ID 산업 7대 트렌드 전망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1.21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망 대란, 지속가능성, 기술 재편을 위한 인력 변화, 소비자 요구의 변화 등 보안 업계에 영향 미칠 것

HID 글로벌이 2022년 보안 및 ID 산업의 7대 트렌드 전망을 발표했다.

HID 글로벌은 공급망 대란, 지속가능성, 기술 재편을 위한 인력 변화, 소비자 요구의 변화 등이 올해를 기점으로 향후 보안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HID 글로벌이 예측한 7대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공급망 대란으로 인한 가격 인상

코로나 19 이후 전 세계를 강타한 공급망 대란이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 반도체 수급 부족 문제와 전 세계적인 물류 병목 현상에 따른 가격 인상은 리더기, 컨트롤 패널부터 센서와 탐지기까지, 보안 업계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지속가능성’ 소비 트렌드 변화에 각광받는 디지털 솔루션

기업이 지속가능성한 의사결정에 기반을 둔 경영을 하고 있는지는 소비자들이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2022년,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이고, 공급업체들은 엔드투엔드 모바일, 다중 적용 기술과 같이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에 집중할 것이다.

◇다양한 인증 솔루션을 통한 SaaS ID의 활성화

새로운 폼 팩터(form factor)를 통한 원활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증이 가능해지면서, 디지털 전환은 클라우드 구축 및 서비스 모델로 전환하는 움직임에 따라 어플리케이션, 물리적 자산 및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제어를 관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우선 규정이 보안 환경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2022년에는 SaaS ID가 단순한 규범이나 표준을 넘어서는 기대를 받게 될 것이다.

◇물리적 ID 추월하는 디지털 ID

디지털 지갑이 계속해서 관심을 받는 추세다. 거대 테크기업들은 어플리케이션의 인증 기능을 새로이 늘리고 있고, 정부와 기업은 디지털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인프라를 추가 중이다. 2022년에는 디지털 ID가 물리적 ID를 앞지르는 티핑 포인트가 마련되고, 서비스 모델과 서비스 주도 성장을 중심으로 공급자가 조직되며 디지털 서비스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하이브리드 업무모델 표준화에 따른 보안 환경 변화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은 오늘날 업무 모델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고, 2022년 보안 산업은 제로 트러스트 접근 방식이 지배하고 있는 추세다. 관리자는 업무 복귀자를 위한 안전한 환경을 보장하고 원격 근무자를 위한 안전한 신원 및 액세스 관리를 해야 한다는 과제를 갖게 되었고, 물리적 출입의 최신 동향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모범 사례를 살펴보고 있다. 터치리스 솔루션, 데이터 보호 및 방문자 관리 기술은 건전하고 안전한 현장 환경을 보장하고 있으며, 원격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다요소 인증 솔루션이 그 중심적 역할을 할 것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비접촉 생체 인식

생체 인식은 이미 모바일 기기 보안, 운전면허증 또는 정부 신분증 보안, 건강 관리 등과 같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중이다. 2022년에는 클라우드 기반 신원 관리 솔루션과 결합된 생체 인식 기능이 빠른 성장을 이룰 것이며, 보안은 안전한 인증을 가능하게 하고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생체 인식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경제 분야 전반에 걸쳐 대두되고 있다.

◇보안 위협 예측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IoT, 클라우드, 모바일 기술의 결합은 보안 산업 전반에 걸쳐 꾸준히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보안 업계의 과제가 위험 완화 및 예방에서 위험 기피 및 예측으로 전환됨에 따라, 잠재적인 물리적 및 디지털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졌고, 데이터 사이언스가 주목받게 되었다. 2022년에는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이 ID 솔루션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물리적 및 디지털 연속체 전반에 성능, 정확성, 안전 및 보안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할 것이다.

한편 HID 글로벌의 모바일 액세스 솔루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