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6 15:20 (월)
한국인터넷진흥원, ‘2021년도 온라인광고 피해 예방 캠페인’ 진행
상태바
한국인터넷진흥원, ‘2021년도 온라인광고 피해 예방 캠페인’ 진행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1.23 1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광고 피해예방 캠페인 포스터 '슬기로운 온라인광고 피해예방 첫 걸음'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2021년도 온라인광고 피해 예방 캠페인’을 11월 23일(화)부터 30일(화)까지 일주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이후 언택트 소비 트렌드와 함께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중소상공인들의 온라인광고 분쟁 상담-조정 신청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광고는 광고유형 및 진행방식이 다양하고, 계약 시 세부사항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KISA는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온라인광고 관련 피해예방 및 주의 환기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국민이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슬기로운 온라인광고 피해예방 첫 걸음’ 포스터와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KISA 소셜미디어 및 유관기관 등을 통해 배포한다.

온라인광고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광고 계약내용 꼼꼼히 살펴보기 ◇설명 내용과 계약서 간 일치 여부 확인하기, 광고 유형별로는 ◇(검색광고) 불가능한 ‘상위 노출 보장’ 미끼에 주의하기 ◇(블로그광고) 체험단 운영 시 후기작성까지 이행하는지 확인하기 ◇(SNS광고) 광고 타겟 대상을 명확히 설정하기 등 광고 계약사항부터 이행내역까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광고와 관련한 상담 및 분쟁조정신청이 필요한 경우, 누구나 KISA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KISA 황성원 디지털기반본부장은 “비대면 시대의 가속화와 함께 중소상공인의 온라인광고 대행 계약 관련한 분쟁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앞으로도 유관기관 등과 적극 협력하여 건전한 온라인광고 이용문화 조성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