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40 (금)
AWS,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의 클라우드 기술 격차 해소
상태바
AWS,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의 클라우드 기술 격차 해소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1.22 20: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터 무어(Peter Moore), AWS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공공부문 총괄
피터 무어(Peter Moore), AWS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공공부문 총괄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의 피터 무어(Peter Moore) AWS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공공부문 총괄은 오늘, 2017년부터 지금까지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 전역에 250만 명 이상에게 클라우드 기술 교육을 제공했으며, 한국에서는 2017년부터 10만 명 이상에게 관련 교육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AWS가 비즈니스 전략-경제 컨설팅 회사 알파베타(AlphaBeta)에 의뢰한 '아태지역의 디지털 잠재력 보고: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수요와 정책 접근법'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증가하는 디지털 수요를 충족하려면 APJ 지역 6개 국가에서는 2025년까지 디지털 기술을 갖춘 근로자 수를 현재 대비 5배 증가시켜야 한다.

AWS는 2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교육 과정인 AWS 디지털 교육(AWS Skill Builder)를 선보이고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에게 무료 기술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AWS 디지털 교육 출시는 아마존이 수억 달러를 투자해 2025년까지 전 세계 2,900만 명에게 무료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교육을 제공할 목표로 운영하는 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AWS는 현재와 미래 인력을 위해 평생 학습 문화 조성하기 위해 교육 기관 및 공공부문과 협력하여 누구나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관련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클라우드 교육은 비기술 분야의 전문가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AWS가 주목하고 있는 트렌드 중에는 교육 기관에서 디지털 기술을 학위에 통합하기 위해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숙명여자대학교의 임유진 교수는 AWS 클라우드 교육 과정을 공과 대학에 통합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제 숙명여자대학교는 AWS 리소스를 활용해 엔지니어와 비엔지니어, 그리고 모든 대학 직원에게 클라우드 컴퓨팅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AWS는 기술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고등학생들과 협력하고 있다. Laptops for Builders은 고등학생과 직업학교 학생들에게 클라우드 기초를 가르치고 실습을 위해 관련 기술에 접근할 수 있게 지원하는 인도네시아의 무료 프로그램이다. 인도네시아 욕야카르타에서 교사로 일하고 있는 스리 민타르시 파티마(Sri Mintarsih Fatimah)는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플랫폼을 개발, 웹사이트 개발 및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쳤다.

디지털 기술 역량 과제를 해결하려면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지역에 특화된 접근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예를 들어, AWS 리스타트(AWS re/Start) 프로그램은 소수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기술 관련 경력을 쌓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AWS 리스타트 프로그램은 2020년에 12개국 25개 도시에 프로그램을 지원했던 반면에, 오늘날에는 3배 이상 증가하여 호주, 뉴질랜드, 인도를 포함한 38개국 95개 도시에서 제공된다.

디지털 기술을 어느 정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빌드 온(Build On)은 코딩 기술을 가진 학생과 클라우드 애호가를 위한 동남아시아의 연례 해커톤이며, 매년 수천 명이 참가하고 있다. 해커톤 참가자는 행사 후원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이니셔티브와 솔루션을 만든다. 이 행사는 AWS 리전 내 8개국에서 개최되며 참가자들은 교육 워크숍과 멘토링을 받는다. 싱가포르에서 한 팀은 의사와 간호사가 약을 집어 환자에게 가져오도록 지시할 수 있는 가상 로봇을 설계할 수 있었다.

디지털 기술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려면 약간의 자극이 필요하기도 하다. AWS는 일본에서 로봇 공학 기술 경연 대회인 AWS Robot Delivery Challenge를 통해 로봇 공학 및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할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술 업계에서의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해 AWS는 12-13세의 여성 청소년들이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장려하는 이니셔티브인 AWS 겟IT(GetIT)를 설립했다. 겟IT는 학교나 커뮤니티가 직면한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학교를 앱 구축 대회에 초대한다. 싱가포르에서는 10월에 이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AWS의 여성 리더들의 지원을 받아 Cedar Girls' Secondary School에서 가상으로 실행되고 있다.

교육, 정부, 산업 및 사회를 아우르는 생태계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은 기업들의 신속한 변화 적응과 탄력적인 사업 구축이라는 중대한 과제에 대한 해결책이다.

현재의 비즈니스 관행을 넘어, 기술을 몇 시간 안에 습득할 수 있는 성공 여건을 조성하고, 며칠 안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혁신 목표를 달성하고 인력시장의 기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부, 고용주 및 노동자들이 평생 학습 문화를 조성할 것을 약속해야 한다. 비기술 인력이 갖고 있는 놀라운 잠재력이 있다. 그들이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경험과 기술을 활용한다면 지역사회와 사회 전반적으로 놀라운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FICCA2021] 아시아 금융&산업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2021에 보안담당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최: RALFKAIROS(랄프캐로스)

-공동주최: 데일리시큐

-날짜: 2021년 11월 26일(금) 온라인(무료참관)

-참석대상: 국내 및 해외 공공, 기업, 금융기관 CISO, 정보보안실무자

-강사: 국내•외 최고 사이버보안전문가 초청강연(통역지원)

-무료참관등록: 클릭

▶지금 사전등록하세요!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Tag
#A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