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25 (토)
재난에 강한 나라로…2021년 안전한국훈련 실시
상태바
재난에 강한 나라로…2021년 안전한국훈련 실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0.01 0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1일부터 2개월간 전국에서 기관별로 훈련 분산 실시
출처=행정안전부
출처=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2개월간 전국에서 ‘2021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안전한국훈련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여 범국가적으로 재난대비역량을 점검해 보는 훈련으로, 2005년 처음 시작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올해는 23개 중앙부처, 17개 시도, 228개 시군구와 54개 공공기관 등 322개 기관이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올해 훈련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기관별 훈련 시기를 분산하고, 토론훈련 중심으로 실시하되, 과거와 달리 위기관리 매뉴얼과 대응체계의 사각지대나 미비점을 적극 발굴토록 하는 내용을 필수 이행사항에 추가하는 등 보다 내실있는 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된 작년에는 지역확산 차단에 전념하면서 훈련 대신 사이버 교육으로 대체하였으나, 올해는 재난대응역량의 유지와 국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훈련이 아닌 토론 방식을 통해서도 훈련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훈련의 중점사항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훈련 시기와 방식을 유연하게 운영한다.

훈련 시기는 기존에 3~5일 정도 기간을 정하여 모든 기관이 일제히 실시하던 것을 올해에는 10~11월(2개월)간 기관별 현안 및 일정 등 사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정하여 실시하도록 했다.

사전에 정해진 대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현장훈련이 곤란한 만큼 토론훈련으로 실시하되, 현장훈련으로는 적용하기 어려운 다양한 재난 상황을 부여한다.

토론을 통해 위기관리 매뉴얼과 기관들의 대응체계가 현실과 부합하지 않거나 사각지대가 존재하지 않는지 집중 발굴하고, 평이한 상황 전개와 완벽한 대응으로 상황을 종료시키는 것이 아닌, 다양한 돌발 및 장애 상황과 갈등요인을 설정하고,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다.

국민적 관심이 높은 재난유형(3개)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현장 시범훈련을 준비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접종 상황 등 여건에 따라 실제 실시 여부는 10월 초에 결정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의 현장훈련 참관이나 대피훈련 동참 등 직접 참여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국민들이 집이나 자주 이용하는 시설물에서 유사시 스스로 탈출할 수 있는 경로를 파악하고, 탈출에 필요한 도구의 사용법을 익혀볼 수 있도록 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예측할 수 없는 재난 상황에서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위해서는 개인의 위기대응능력 향상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도 집중 홍보해 나가기로 하였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올해 안전한국훈련은 코로나19 상황 속에 시기를 분산하고, 토론훈련 등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되지만, 훈련 품질이나 대응역량 향상 측면에서 더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면서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 재난대응 기관들이 이전보다 복잡하고 난해한 재난 상황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한층 높여 나가고, 국민들께서도 각자 일상 속 위험요인을 확인․회피하고, 재난 유형별 행동요령을 숙지하는 등 위기대응능력을 높여 나간다면, 우리 사회가 더 안전한 환경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