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40 (금)
NAS 기기 노리는 랜섬웨어 변종 등장…보안 허술한 NAS 타깃 공격
상태바
NAS 기기 노리는 랜섬웨어 변종 등장…보안 허술한 NAS 타깃 공격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8.11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h0raix 변종, 랜섬웨어 중 처음으로 QNAP와 시놀로지 NAS 기기 모두 타깃

eCh0raix 랜섬웨어 변종이 QNAP과 시놀로지(Synology) NAS 기기를 타깃으로 랜섬웨어 감염 공격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팔로알토네트웍스 유닛42 연구원들은 이번 eCh0raix 랜섬웨어 변종에 대해 “시놀로지 NAS 및 QNAP NAS 기기를 노리는 랜섬웨어 변종이다. 공격자는 취약점 CVE-2021-28799를 악용해 변종 랜섬웨어를 QNAP 장치에 배포했다”며 “eCh0raix 변종은 랜섬웨어 중 처음으로 QNAP와 시놀로지 NAS 기기를 모두 노리고 있다. 이는 일부 랜섬웨어 개발자가 계속해서 소규모 사무실 및 홈 오피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기를 노리는 툴을 최적화하는데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경고했다.

NAS 서버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어 해커의 공격에 항상 타깃이 되고 있다. 공격자들은 이미 알려진 취약점을 악용하거나 브루트포싱 공격을 수행해 공격하고 있다.

이 랜섬웨어는 Go 프로그래밍 언어로 제작됐으며, AES 알고리즘을 통해 파일을 암호화한다. 암호화된 파일 이름에는 .encrypt 확장자가 추가 된다.

한편 공격자는 기기를 해킹한 후 시놀로지 NAS를 포함한 리눅스 시스템을 노린 공격에 사용되는 봇넷도 추가하고 있다는 정보다.

QNAP 및 시놀로지 NAS 기기 중 약 25만 대가 인터넷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위험에 노출된 기기들이다.

NAS 사용자들은 기기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고 CVE-2021-28799가 패치된 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또 로그인 정보를 복잡하게 설정해야 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