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6:00 (토)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 AI 경진대회 열린다
상태바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 AI 경진대회 열린다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8.02 14: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를 주제로 8월 17일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 AI 경진대회(HAICon 2021)’이 개최된다.

이번 경진대회는 국가정보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주최·주관하고 한국정보보호학회으로 개최된다.

최근 국가기반시설 및 산업시설의 제어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보안위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국가와 사회에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피해를 일으킬 수 있어, 세계 각국은 이에 대한 보안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현장 제어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하고, 다양한 유형의 제어시스템 사이버 공격을 포함하는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데이터셋은 AI기반 보안기술 연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이러한 연구현장의 요구에 발맞추어 GE, Emerson, Siemens 등의 산업용 제어기기, 센서,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발전 모사 제어시스템 테스트베드를 2019년에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데이터셋(HAI)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HAI 20.07과 HAI 21.03 데이터셋을 공개(클릭)해 연구현장의 데이터 부족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HAICon 경진대회는 HAI 보안데이터셋을 활용해 AI 기반 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연구를 활성화하고 기술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에 이어 두 번째 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대회용 데이터셋은 대회 종료 후 참가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공개되며, 대회 입상팀들의 우수 탐지모델을 공개해 관련 기술이 한 단계 성숙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참가는 내국인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외국인은 내국인과 팀을 이루어야 참여 가능하다. 단체(학교, 기업, 교육업체 등)는 별도 신청하면 된다.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 AI 경진대회(HAICon 2021) 개요]

-대회명 :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 AI 경진대회(HAICon 2021)

-홈페이지 : 클릭

-Warm-up: 2021. 8. 2(월) ~ 8. 13(금)

-대회기간 : 2021. 8. 17(화) ~ 10. 22(금)

-참가대상 : 내국인은 누구나 참가 가능(외국인은 내국인과 팀으로 참가 가능)

-상금 : 총 2,000만원(1등 1천만원, 2등 5백만원, 3등 3백만원, 4~5등: 각 1백만원)

-주최·주관: 국가정보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후원 :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