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24 09:45 (목)
국민비서, 간편인증으로 더 편리하게 이용 가능해
상태바
국민비서, 간편인증으로 더 편리하게 이용 가능해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6.09 14: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비서 홈페이지 간편인증 적용, 민간 전자서명으로 로그인
출처=행정안전부
출처=행정안전부

백신접종정보와 생활정보를 알려주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카카오, PASS 등 민간의 전자서명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국민비서 홈페이지에 ‘간편인증’을 적용하여, 기존 정부24를 통해서만 로그인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보다 쉽게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이번에 적용된 간편인증서비스를 통해 민간의 전자서명을 발급받은 사람은 누구나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국민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 카카오, 통신사 PASS(SKT, KT, LGU+), 한국정보인증 (삼성PASS), KB국민은행, NHN페이코 인증서 중 하나를 발급받으면, 국민비서 간편인증 로그인을 이용할 수 있다.

간편인증 적용 후에도 정부24회원은 이전처럼 정부24에 로그인하면 별도로 로그인 없이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국민비서는 지난 3월 29일부터 국민이 선택한 민간채널(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문자메시지)을 통해 백신접종정보와 다양한 생활정보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천만명이 넘는 국민들에게 백신접종 예약정보와 접종 후 유의사항 등 3천만건 이상의 알림을 제공하여, 국민들이 놓치지 않고 백신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한, 생활정보 알림서비스를 신청한 사용자 약 20만명에게 교통과태료, 건강검진안내 등 총 25만여건을 발송하였다.

6월 10일부터 국민비서에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하여 알림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앞으로 백신접종 사전예약사이트에서도 예약후에 별도 로그인 없이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간편인증 적용으로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쉽게 신청하고, 더 많은 국민들이 생활정보 알림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다양한 생활정보 알림을 확대하고 국민들이 사용하는 민간채널도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