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쇼퍼 (Mistery Shopper)’는 고객으로 가장하여 매장을 방문해 업체의 서비스와 제품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서비스 질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기업 매출의 큰 영향을 끼치면서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제도로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주로 외식업체, 백화점, 관공서, 판매업체 등이 미스터리쇼퍼 제도를 운영한다.
한편 기업들은 미스터리 쇼퍼 진행에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전문업체의 부재로 인해 직접 진행을 하게되는데 일반적으로 인력 사이트를 통한 아르바이트 구인 등으로 진행한다. 이러한 방법은 인력 모집과 교육, 다수 인력 운영관리와 이로 인한 과도한 인건비 지출, 그리고 본사에서도 프로젝트 관리 인력이 투입되므로 기업의 입장에선 큰 비용지출로 이어지게 된다.
리얼리뷰는 체험단 플랫폼의 이점을 활용하여 미스터리 쇼퍼 프로젝트의 어려움을 해소했다고 한다. 인력을 모으는 능력과 플랫폼 운영의 노하우를 통해서라고 한다. 7년째 체험단 플랫폼을 운영하며 다양한 연령대와 전국 각 지역에 분포해있는 인플루언서들을 미스터리쇼퍼 프로젝트 진행에 적극 활용한다.
운영기획팀 이현아 팀장은 “다양한 프랜차이즈 마케팅, 프로젝트 실행을 통해 수많은 광고주를 관리했고 수많은 상황을 직접 처리한 경험으로 다수 인력의 운영 노하우를 미스터리쇼퍼 프로젝트에 활용했다” 고 말한다.
또한 “총 5명의 담당자가 투입되어 기획 총괄, 타겟 설정, 가이드 컨설팅, 쇼퍼섭외 등 파트를 담당하여 진행하였으며, 발생할 상황에 대한 사전 예방 가이드와 마케팅 회사로서 광고주의 정확한 니즈 파악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리얼리뷰는 K프랜차이즈 신메뉴 도입 촉진과 가맹점 평가를 목적으로 한 이번 미스터리쇼퍼 프로젝트에 인플루언서 350명을 섭외해 전국 각지의 매장을 방문하여 평가하게 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기획부터 종료까지 3주의 시간 밖에 걸리지 않았으며 1명의 오차없이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했다고 한다.